반려견을 위한 황태 고구마 케이크(왼쪽). 최근 2번째 생일을 맞은 반려견 리버. [사진 제공 · 남희철]
[GETTYIMAGES]
요즘 즐거운 모임이 하나 생겼다. 펫푸드스타일리스트를 포함한 지인들의 랜선 소모임이다. 모임 주제는 반려견 간식 만들기다. 전문가로부터 반려견을 위한 간식, 자연식 등 다양한 요리를 배우고 있다.
식탁에 노트북을 올려놓고 음식을 만들거나 대화를 나누다 보면 반려견 리버가 장난감을 내 앞에 툭 내려놓는다. 자기 간식을 만드는 것도 모르고 나와 놀고만 싶은 것이다. ‘뭐 해? 놀아줘’ 하는 표정으로 나를 보는 리버가 참 사랑스럽다.
리버를 키우기 전에는 이 작은 생명체가 내 관심사와 일상을 이렇게 바꿔놓을 줄 몰랐다. 카밍시그널 등 강아지에 관한 공부를 시작했고, 사람이 먹는 음식만큼 반려견 먹거리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 무엇보다 퇴근길이 설레고 행복하다. 현관문을 열면 어김없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리버가 보고 싶어 발걸음을 재촉하게 된다.
얼마 전 리버의 두 번째 생일에 이 케이크를 만들었다. 리버가 맛있게 먹어서 기분이 더 좋았다. 그날의 행복한 생일파티 사진을 보면 절로 미소가 나온다. 여러분도 소중한 반려견을 위해 한 번 만들어보길. 잊지 못할 추억 한 페이지는 덤으로 남을 것이다.
‘황태 고구마 케이크’ 레시피
Step1. 두부치즈크림 만들기
재료
두부 반 모 또는 한 모, 버터 200g, 물 30g,
가루 젤라틴 1스푼, 크림치즈 100g
1 물에 젤라틴을 넣어 불린다.
2 두부, 버터를 냄비에 담아 약불에서 10분간 끓인다.
3 2에 불린 젤라틴을 넣어 녹인다.
4 분쇄기에 3과 크림치즈를 넣고 혼합해 크림화한다.
5 완성된 크림은 냉장실에 넣어 차갑게 식힌다.
Step2. 케이크 시트 만들기
재료
삶은 고구마 2~3개, 달걀 3개, 황태채 약간
만드는 법
1 고구마를 삶아 으깬다.
2 달걀흰자만 거품기로 머랭을 친다.
3 으깬 고구마와 머랭을 섞는다.
4 지름 10㎝ 밥그릇 등 적당한 그릇을 준비해 식물성 오일을 바른다.
5 그릇에 고구마 반죽을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9~10분 돌려 익힌다.
6 케이크를 그릇에서 살살 빼내고 한 김 식혀 반으로 자른다.
Step3. 완성하기
2 자른 케이크 시트 위에 황태채 간 것을 올리고, 남은 시트로 덮는다.
3 두부치즈크림을 케이크에 바르고(아이싱하기) 표면을 깔끔하게 다듬는다.
4 짤주머니에 크림을 넣어 장식해도 좋다. 남은 황태채를 뿌려 마무리한다.
※ 매거진동아플러스 유튜브에서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의 ‘내 반려견을 위한 황태 고구마 케이크’ 레시피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사진·영상 촬영 및 편집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강정욱 펫푸드스타일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