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인간의 법정’ 조광희 작가 작년 소설 출간 이어 각본도 맡아 “극적 전개-무대동선 감안 구성 바꿔”
뮤지컬 ‘인간의 법정’ 전체 넘버 가사도 쓴 조광희 작가는 “서정적 선율의 곡이 많아 시를 쓰는 마음으로 작사했다”며 “메인 넘버 ‘내 피는 파랑’ 가사를 가장 먼저 썼다”고 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자신을 구매한 인간을 살해한 안드로이드(인간형 로봇)가 있다. 로봇을 어떻게 처벌할 수 있을까. 인간 아닌 로봇을 법정에 세울 순 있을까.’
지난해 출간된 소설 ‘인간의 법정’은 이런 질문을 던지며 전개된다. 주인공인 안드로이드 ‘아오’는 자신을 구매한 인간 ‘한시로’를 살해한다. 결국 아오는 살인죄로 법정에 서게 되고, 작품은 인간성의 본질과 경계를 탐구한다.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동명 뮤지컬이 2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아트원씨어터에서 초연된다. 뮤지컬 각본은 소설의 작가이자 28년 경력의 변호사인 조광희 씨(56)가 맡았다.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에서 6일 그를 만났다.
첫 장편소설 ‘리셋’(2018년)을 포함해 장편소설 두 편을 출간한 그가 뮤지컬 각본을 쓰는 건 처음이었다. 뮤지컬 ‘그날들’ ‘투란도트’를 만든 장소영 음악감독이 ‘인간의 법정’ 뮤지컬 판권을 구입하면서 그에게 각본도 써달라고 요청했다.
“처음엔 이걸 무대에서 어떻게 구현한다는 건지 감이 안 왔어요. 무대와 음악을 잘 모르는 제가 할 수 있을까 난감했죠.”
뮤지컬은 시간순으로 전개되는 원작 소설과 달리 과거 사건과 현실 법정을 오간다. 첫 장면에서 로봇 아오(이재환 유태양 류찬열 최하람)가 살인을 저지른 후 변호사 호윤표(박민성 임병근 오종혁)를 찾아가 변호를 요청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극적 전개와 무대 동선을 감안해 소설과 구성을 바꿨어요. 소설 속 사건과 인물도 핵심 위주로 추렸습니다.”
“‘후문학파’라는 말이 있대요. 선(先)인생, 후(後)문학. 삶을 산 후에 글을 쓴다는 거죠. 변호사로서 지낸 경험이 지금의 제가 이야기를 쓰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요?”
12월 4일까지, 4만4000∼6만6000원.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