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제트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제트’와 국내 최초 스틱형 자동먼지배출 시스템인 ‘청정 스테이션’으로 무선청소기 시장에 뛰어든 지 4년 만인 지난해 30% 후반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출시 이후 작년 8월 말 기준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매출이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성장하기도 했다.
삼성 청소기의 성공 비결은 위생과 편의성이라는 청소의 본질에 집중한 끊임없는 혁신에 있다.
사용자 중심의 혁신을 거듭하며 새로운 청소 문화를 제시해온 삼성전자는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워 주는 ‘청정 스테이션’으로 청소의 마무리를 바꾸었고, 스틱형 청소기와 로봇청소기를 함께 쓰는 ‘더블제트’ 트렌드를 견인하며 집집마다 다른 청소 루틴까지 맞춰 주었다. 삼성 청소기가 전에 없던 기술력을 도입하고 새로운 사용 문화를 만들어내 국내 청소기 역사에 의미 있는 이정표가 세워진 순간들을 돌아본다.》
청정 스테이션의 원조, 삼성 제트
청소 문화 혁신 거듭하며 1등 청소기 위상 이어가
청소 문화 혁신 거듭하며 1등 청소기 위상 이어가
이러한 제트가 현재 대체 불가한 청소기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데에는 ‘청정 스테이션’의 등장이 큰 역할을 했다. 청소기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위생’에 집중한 삼성전자는 청소를 마치고 먼지통을 비우는 과정에서 먼지가 날리기 쉽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의 결과물로 먼지통을 비울 때도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삼성 제트 전용 먼지 배출 시스템인 ‘청정 스테이션’을 세상에 처음 선보였다.
일체형 청정 스테이션 도입해 편의성 높이고
먼지봉투 UV LED 살균 더해 위생까지 업그레이드
먼지봉투 UV LED 살균 더해 위생까지 업그레이드
비스포크 제트
위생과 청결이라는 청소의 본질에 주목해온 삼성전자는 22년형 비스포크 제트의 먼지봉투 상부에 UV LED 모듈을 탑재하며 먼지봉투 내에 번식할 우려가 있는 황색포도상구균과 녹농균·폐렴간균·대장균 등을 99.9% 살균하는 기능까지 추가했다. 먼지통을 비운 직후 90분간 자동으로 살균 기능이 작동하고, 이후 5시간마다 90분씩 살균한다. 덥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살균 시간을 120분으로 늘려 동작하는 ‘강력 살균 기능’으로 더욱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여름에만 자동으로 온·오프 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별도로 신경 쓰지 않아도 청소기를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 외에도 물걸레 청소 시에는 먼지 흡입 없이 물걸레 브러시의 회전 기능만 단독으로 수행하여 물기를 머금은 먼지가 청소기 내부로 유입돼 곰팡이가 발생할 걱정을 덜었고 물걸레포와 청정 스테이션 내부의 먼지봉투에 항균 소재를 적용해 각종 세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차원 다른 로봇청소기 출시하며 더블제트 문화 제시
업계 최초 AI 전용 인텔 프로세서 탑재한 제트 봇 AI
업계 최초 AI 전용 인텔 프로세서 탑재한 제트 봇 AI
비스포크 제트 봇 AI
삼성전자는 강력한 흡입력과 스마트한 자율주행 성능까지 갖춘 로봇청소기를 메인 청소기로 사용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춰 비스포크 제트와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더블제트 조합을 제시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스틱형 무선 청소기와 로봇청소기를 함께 사용하는 청소 문화를 선도해 나간다. 소비자들은 이제 평일에는 로봇청소기로 알아서, 주말에는 스틱 청소기로 꼼꼼하게 청소하거나, 거실은 로봇청소기로, 안방은 스틱 청소기로 하는 등 가족 구성원의 시간과 공간에 맞춰 청소 루틴을 자유롭게 만들어볼 수 있게 됐다.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이어 보급형 모델 출시하며
첨단 기술 적용된 로봇청소기에 친근함 접목
삼성전자는 신(新)가전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조금은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로봇청소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이어왔다. 대중에게 익숙한 캐릭터들과의 콜라보 마케팅을 통해 로봇청소기를 친근한 존재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첨단 기술 적용된 로봇청소기에 친근함 접목
삼성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올 3월과 7월, MZ세대에게 밈(Meme)으로 유명한 ‘잔망루피’와 독보적인 귀여움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미니언즈’와 콜라보를 선보이며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기존 제품 구매 시, 잔망루피와 미니언즈의 얼굴이 각인된 제트 봇 AI 상단 패널을 추가로 증정하며 MZ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시켰다. 특히 가전 중 유일하게 움직이는 로봇청소기와 나의 일상을 함께하는 친근한 캐릭터와의 만남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주효하게 다가왔다는 분석이다. 또한 콜라보로 제작된 제품을 젊은 소비자들이 자주 보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공개하고 영화관, 대형마트 등에 체험존을 마련하는 등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
위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이뤄낸 국내 최초 자동 먼지 배출 시스템의 도입과 개선, 더블제트 트렌드 제시까지 삼성 청소기의 역사는 청소기 기술력의 진화이자 청소 문화 혁신의 여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