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의 공동실험센터에선 LG전자, 화학, 이노텍, 디스플레이 등 다른 계열사 연구원들이 같은 사무실을 쓴다. 미래사업에 쓸 소자를 함께 개발하고 소재, 부품 관련 연구를 하려면 서로 가까이 있어야 한다고 본 것이다. 필요에 따라 뭉쳤다가 성과를 낸 뒤 흩어지는 빠른 대응이 이 회사 연구개발(R&D)의 노하우다.
16일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인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이 LG그룹 R&D단지인 사이언스파크 내 제품 전시장을 찾았다. 리 위원장의 사이언스파크 방문은 올 7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의 방문 이후 두 달 만이다. 당시 옐런 장관은 사이언스파크 내 LG화학연구소에서 전기차 배터리 충전에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한 번 충전으로 얼마나 달릴 수 있는지 등을 물었다.
리 위원장의 사이언스파크 방문은 중국 측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LG 측은 전했다. 기업 R&D 허브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듣고 싶어 했다는 것이다. 실제 66명 규모의 중국 대표단에는 경제 산업 분야 고위급 인사가 많이 포함돼 있다. 5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방문 당시 삼성전자 평택공장을 가장 먼저 찾은 것도 미국 측이 원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기술패권 전쟁이 격렬해지면서 미중의 한국 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미중 최고위 당국자의 연이은 한국 방문은 한국에 일종의 러브콜이자 압박이다. 한국 기업이 가진 기술력 덕분에 미중이 서로 자기편으로 끌어당기려 하고 있지만 ㉠등을 돌린 어느 한쪽이 언제 어떤 보복을 하고 나설지 모를 일이다. 서양과 비서양 간 신냉전이 빨라질수록 한국의 ㉡딜레마도 커질 수밖에 없다. 국익 차원에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
동아일보 9월 17일 자 홍수용 논설위원 칼럼 정리
칼럼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 보세요.1. 윗글에서 ‘㉠등을 돌리다’의 의미로 적절한 것을 골라보세요.
② 멈춘 상태를 움직이게 하다.
③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귀다.
2. 윗글에서 ‘㉡딜레마’는 ‘두 가지 선택지 중 어느 쪽을 골라도 불리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이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 사자성어를 예문을 참고해 골라보세요.
① 큰 교통사고였지만 수술이 잘된 덕분에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
③ 친구에게 칭찬을 하는 것은 다다익선이다.
김재성 동아이지에듀 기자 kimjs6@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