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서만 세 번째 총리
선거사무실 나서는 수낵 영국 총리로 확정된 리시 수낵 전 재무장관(오른쪽)이 집권 보수당 대표 경선을 위한 후보 등록 하루 전인 23일(현지 시간) 런던 자신의 선거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내각책임제인 영국은 다수당 대표가 총리가 된다. 런던=AP 뉴시스
정치와 경제 모두 초유의 혼란에 빠진 영국의 새 총리로 리시 수낵 전 재무장관(사진)이 확정됐다. 올 들어서만 세 번째 총리다. 42세의 수낵 전 장관이 총리가 되며 영국 첫 비(非)백인이자 최연소 총리가 탄생했다. 그러나 전임 리즈 트러스 전 총리가 감세 정책의 대실패로 취임 44일 만에 사임하는 등 영국이 세계 금융시장의 신뢰를 잃은 데다 막대한 부채 등 구조적 위기가 여전해 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4일(현지 시간) BBC에 따르면 수낵 전 장관이 집권 보수당 대표 경선에 단독으로 후보를 등록했다. 보수당은 “수낵 전 장관이 차기 당 대표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의원내각제인 영국은 다수당 대표가 총리가 된다. 트러스 전 총리가 사임 의사를 밝힌 지 4일 만이다. 수낵 전 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영국은 위대한 국가이지만 엄청난 경제 위기에 직면했다. 경제를 바로잡고 보수당은 통합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보수당 의원 357명 가운데 수낵 전 장관을 지지한 의원은 최소 192명으로 절반을 훌쩍 넘었다. 이날 오전 보수당 의원들의 지지표가 한꺼번에 몰렸다고 BBC는 전했다. 혼란한 상황을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반영됐다고 현지 언론은 분석했다. 당 대표 후보로 등록할 수 있는 요건은 의원 100명 이상의 지지 확보다. 유력한 당 대표 경쟁자로 거론되던 보리스 존슨 전 총리는 전날 “당이 통합되지 않으면 잘 이끌 수 없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재무통’ 수낵 “英경제 바로잡겠다”… 고물가-경기침체 해결 험로
트러스와 달리 재정건전성 강조… ‘감세안 쇼크’ 뒤 재평가 받아
재산 1조원, 프라다 신발-양복 즐겨… 부인 해외소득 세금 안내 구설도
野 “조기 총선을” 협조 여부 의문
영국 총리로 확정된 리시 수낵 전 재무장관은 보수당 대표 경선 전날인 23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이렇게 밝히며 초유의 경제 위기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재무장관 출신 ‘경제통’ 수낵 전 장관이 고질적인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에 시달리는 ‘영국호’를 이끌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명품 프라다 입는 인도계 ‘금수저’ 엘리트
수낵 전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재정을 신속하게 풀어 일시 해고자를 지원하는 등 효과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리즈 트러스 전 총리와 경선할 때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경고하면서 긴축 재정과 재정 건전성을 강조했다. 트러스 전 총리의 감세를 통한 성장 정책을 “동화 같은 얘기”라고 비판했다. 그의 발언은 세계 금융시장 혼란을 일으킨 트러스 전 총리의 ‘감세안 쇼크’ 이후 재평가되고 있다.
○ 고질적 경제난과 야권의 총선 요구 직면
시장은 앞서 그가 총리로 유력하다는 소식에 반응했다. BBC에 따르면 지난달 말 감세안 쇼크로 5.17%까지 치솟은 영국 30년 만기 국채 금리는 24일 오전 3.9%대로 떨어졌다. 미국 달러 대비 파운드화 가치도 올라 이날 오전 1.13달러대에서 거래됐다.감세 정책을 뒤집은 제러미 헌트 재무장관도 전날 수낵 전 장관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헌트 장관은 31일까지 의회에 제출하는 내년도 예산안에 고소득자 대상 ‘부자 증세안’을 포함한 200억 파운드(약 32조7600억 원) 규모 증세를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국제 금융시장에서의 신뢰 추락 및 고물가와 성장률 둔화라는 위기의 근본적 해결은 난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내년 영국 경제성장률을 0.3%로 전망해 4월 전망치(1.2%)보다 더 낮게 예상했다. 또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1%로 영국중앙은행(BOE)의 가파른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앙투안 부베 ING 선임 금리 전략가는 미국 뉴욕타임스에 “투자자들은 차차 영국으로 돌아오겠지만 그런 일이 빨리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