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이재명 “이태원 참사 국조, 범국민 서명 운동 나설 것”

입력 | 2022-11-11 10:00:0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 관련 “이제 진실과 책임의 시간”이라며 국정조사 시행을 위한 범국민 서명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전히 왜 참사가 발생했는지 진실은 제대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정부여당 노력도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진실을 은폐하려는 시도가 곳곳에서 나타난다”며 “신속하게 진상에 접근할 수 있는 국정조사에 대해서도 정부여당은 명백한 반대 태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또 “진실을 찾아내기 위한 국정조사와 성역 없는 수사를 위한 특검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금 즉시 국정조사할 수 있도록 국민께 직접 요청 드리고 도움을 받기 위한 서명운동에 민주당이 나설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어떤 경우라도 수많은 국민들이 이유 없이, 원인도 모른 채 참사 당한 거대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 반드시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고, 다신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 책임자들의 진지한 사과를 요구하고 사법 책임에 앞서 국민의 삶과 안전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내각 전면 쇄신, 총리 사퇴, 관계 장관 주요 책임자 파면을 포함한 책임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