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의 리더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봤는데도 불구하고 팀 성과가 저조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팀원 개인의 실수가 문제일 수도 있고, 리더와 팀원 간의 의사소통 부족 등이 문제일 수도 있다. 열심히 노력하는 리더일수록 팀 성과가 저조할 때 더욱 좌절하고 이유가 뭔지 몰라 답답해할 가능성이 크다. 만일 최선의 노력을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팀이 평균 이하의 성과를 냈다면 좌절하기에 앞서 다음 내용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우선 리더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팀에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 리더는 마치 혼자 외딴섬에 고립된 것같이 느끼게 된다. 그럴 때일수록 고립감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조직 외부에서 멘토나 존경하는 다른 리더, 동료를 찾아 조언을 구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리더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의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성과가 부진할수록 리더는 과거를 돌아보며 자책하기 쉬운데 이런 감정은 현재 상황을 바꾸는 데 별로 도움이 안 된다. 리더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구분하고, 실행 계획을 세워서 추진해야 한다.
다음으로 피드백을 주의 깊게 받아들여야 한다. 리더는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대해 평가를 받으면 화가 나서 방어적 자세를 취하기 쉽다. 하지만 팀에 대한 모든 것에 본인의 책임을 인정하고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지금이 새로운 노력을 하고 계획을 수정할 수 있는 적기임을 깨달아야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다.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돌아보는 것도 개선 방안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컨대 현재 내가 팀을 이끄는 방식은 얼마나 효과적인지, 변화가 필요하다면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를 스스로 물어보는 것이다. 각 팀원이 업무 결과물에 책임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내가 상황의 심각성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는지도 돌아볼 필요가 있다.
팀 리더 또한 상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예컨대 만일 팀에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요청해야 한다. 이때 리더는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고, 왜 자신이 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임자인지를 상사에게 잘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사는 이미 잘 진행된 일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하다. 팀의 긍정적인 성과를 상기시키는 것이 추가적인 지원을 받는 데 유리할 수 있다.
리더가 본인의 커리어를 상사와 적극적으로 논의할 필요도 있다. 리더는 팀의 발전과 성과 개선에 몰두하면서 정작 자신의 목표를 잊어버리기 쉽다. 상사 또한 리더가 팀 성과를 개선하는지에만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리더 본인의 성취감을 높이는 것이 곧 팀의 성과를 개선하는 원동력이 된다. 리더도 일주일에 30분 정도는 상사와 정기 미팅을 갖고 앞으로의 목표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리더가 스스로 많은 시간을 쏟아부으며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팀의 성과가 부진하다면 매우 실망스럽고 힘들게 느껴질 것이다. 그럴수록 상황을 바꿀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는 자기 암시가 중요하다.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점검하고 팀원들과 충분히 의사소통하며 협력적으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 또한 리더 스스로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고 자신의 목표에도 집중해야 한다.
이 원고는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디지털 아티클 ‘팀 성과가 저조할 때 리더가 해야 할 일’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앤 슈거 하버드비즈니스스쿨 임원 프로그램의 수석 코치
정리=배미정 기자 soya1116@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