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간과학부, 중국어문화학부 등 총 4개 학과 커리큘럼 확대-개편 경희대 캠퍼스에서 교양 수강 가능
안성식 입학·학생처장
경희사이버대는 학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2023년부터 총 4개 학과를 개편해 학생을 모집한다. 먼저 학과명이 변경된 학과는 미래인간과학스쿨이 미래인간과학부로, 중국어학과가 중국어문화학과로,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는 호텔경영학과로 이름을 변경했다. 외식조리경영학과는 외식조리경영학부로 확대·개편하면서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을 신설해 운영한다.
외식조리경영학과에서 학부로 개편되는 외식조리경영학부는 학제 내 외식경영전공과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적인 수준의 외식 및 조리경영 전문가를 양성해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실습·실무 강의를 통해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학습 내용을 직접 실습해 보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기법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주목할 만하다.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은 외식 및 관련 산업의 사회적 요구에 따라 조리 및 외식 관련 심화, 실무, 실습 과목을 운영해 창의적인 스킬로 K푸드를 알리는 조리 서비스 경영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외식 창업 관련 교과목 개설 등 집중·특화된 교육과정 개선을 통해 산업 현장과 기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학생이 만족하는 우수한 콘텐츠
경희사이버대는 경력 단절 여성, 주부, 직업 군인, 사회 초년생, 직장인 등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에 맞는 고품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운영하고 있다. HD 멀티 스튜디오, 비선형 편집 시스템, 3차원 가상 시스템 등 최신식 영상 제작 장비로 최고의 온라인 콘텐츠 생산에 전력을 기울여 학습자의 높은 만족도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전문 교수진의 연구 및 논의를 통해 제작된 강의 콘텐츠는 학습 수요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 역량을 증진시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는 각종 대외평가에서 나타나고 있다. ‘2020 한국대학신문 대학 대상’에서 교육 콘텐츠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사이버대 중 유일하게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됐다. 2022년에는 한국U러닝연합회 교육콘텐츠인증위원회 콘텐츠 품질 인증 평가에서 △미국사로 배우는 영어 △인공지능과 우리의 삶 △가족 정책론 △한국어교육개론 △생활 속의 세금 등 5개 교과목에 대해 AA 등급을 획득하는 등 학습 수요에 따른 콘텐츠 발굴 및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온·오프라인서 학생 중심 활동 주목
경희사이버대는 서울시 동대문구 회기동에 있는 경희사이버대 서울캠퍼스 내에 교사를 확보하고 있어 축제, 체육대회, 멘토링 프로그램, 동아리, 스터디 모임 등 여러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교수 및 구성원들과 활발한 교류가 가능하다. 특히 사이버학습의 특성상 홀로 학습하는 학생들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신·편입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 경희대와 다양한 연계협력을 통해 교양수업을 함께 수강할 수 있으며, 경희대 중앙도서관, 강의실, 체육관 등 캠퍼스 내 다양한 시설도 이용할 수 있어 사이버대지만 캠퍼스 낭만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양질의 교육 제공을 위한 학과·전공별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실무 연계 교육과정을 통한 전문가 양성교육, 한국어 교원의 길을 보여주는 한국어 크리에이터 영상 공모전,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 확장을 위한 후마니타스 컬처 클럽, 문예 창작 활성화를 위한 경희사이버문학 문집 발간, 글로벌 기업 탐방, 세미나, 독서토론회 등 학과 특성을 살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의 차별화된 움직임은 전공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으로 이어져 전문성을 극대화하면서 학과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8개 학부 37개 학과에서 신·편입생 선발
경희사이버대는 2023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8개 학부, 37개 학과·전공에서 12월 1일부터 2023년 1월 10일까지 진행한다.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4년제 대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춘 사람이면 신청 가능하다. 수능이나 내신 성적과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80%)와 인성검사(20%)을 합산해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등록금은 오프라인 대학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서 학생 부담이 적은 편이다. 성적장학, 직장인, 전업주부, 다문화, 군장학, 장애인장학 등 교내 장학과 국가장학금 혜택으로 이중 혜택을 지원한다. 또한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여러 지자체 및 공공단체, 군위탁 등과 위탁교육협약을 맺고 임직원에게 매 학기 수업료 최대 50% 감면 혜택 등을 지원하는 산업체위탁장학 혜택도 있어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재학생 장학금 수혜율은 85% 수준에 도달해 있으며, 신·편입생 장학금 수혜율은 무려 96.6%(2022학년도 2학기 기준)에 달한다.
신·편입생을 위한 장학제도로 고교 졸업 이상 학력자이거나 졸업 후 5년 이내 입학자를 위한 경희로시작 장학금, 외국어 최우수·우수 장학금, 여성가장 장학금, 인재육성 장학금, 학사편입 전형 합격자를 위한 재교육 장려장학 등이 있다. 장학금 수여 대상자는 매 학기 최대 50%의 수업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원서 접수는 경희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PC 및 모바일로 접속해 입학원서 작성, 전형자료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지원하면 된다. 기타 입학 관련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입학상담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서연 기자 sy009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