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사이버대 첫 드론학과… 항공 산업 선도

입력 | 2022-11-30 03:00:00

‘원격대학 인증·역량 평가’ 1위 대학
4차 산업에 필요한 인재 수요 맞추기 위해
항공분야서 주목 받는 드론 전문가 양성




이번 2023학년도 봄학기에 총 11개 학부 34개 학과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국제학부(국제학과(영어·중국어), 한국어학과) △콘텐츠창작학부(문예창작학과, 유튜버학과) △상담심리학부(상담심리학과, 군경상담학과, 예술치료학과) △아동가족학부(아동가족상담학과, 아동학과, 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영학부(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패션비즈니스학과) △자산관리학부(부동산경매중개학과, 부동산자산경영학과, 건축·도시계획학과) △호텔관광경영학부(호텔관광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IT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AI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재난안전학부(소방방재학과, 소방행정학과, 산업안전공학과, 드론학과) △디자인·융합예술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과, 실용음악학과)로 실무 위주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각 분야 전문인을 양성한다.

심순철 입학처장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입학 지원이 가능하며, 편입학은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일정 학점 이수 등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전형 방법은 나의학업플랜(70%)과 적성검사(30%)를 반영하여 평가한다. 최근 20대 사회 초년생부터 중장년층 만학도 등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등이 늘어나고 있다.

2023학년도 장학제도는 직장인 장학, 전업주부 장학, 만학도 장학, 특성화인재 장학, 희망인재 장학, 어깨동무 장학, IT인재 장학, 전국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재직자를 위한 배움터 장학 등 다양한 구분에 따라 1년 연속학기 수업료 30% 지급 혜택이 제공된다. 직업군인, 군무원, 경찰, 소방관 복무 및 재직자(호국 장학), 학교 밖 청소년(꿈드림)은 입학금 면제와 함께 졸업까지 최대 수업료 40∼50%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할 수 있고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인재 양성을 위해 사이버대 최초로 드론학과를 신설했다. 드론은 취미·레저는 물론 방송, 군대, 기업들에도 빼놓을 수 없는 신산업이 됐다. 무인기술은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빠른 발전 양상을 보이고 있고 드론은 항공과 방위산업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드론산업은 공중·수상·수중 드론 등 미래 국방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며 미래 전 분야에서의 기술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드론학과는 드론 분야 전문 역량을 높이고 드론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으며 무인항공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드론 전문가 및 항공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할 예정이다. 드론학과에서는 추후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산업체 체험, 학술활동, 자격증취득 등 산업체 연계 융합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실무중심 수업을 통해 드론 운용사·드론 정비사·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육성한다.

세종사이버대 스튜디오

또한 세종사이버대는 전국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된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1등을 차지했다. 교육부는 원격대학의 대학경영, 교육환경, 그리고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토대로 국내 사이버대의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을 지원하고자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을 ‘고등교육법’에 근거해 설립된 19개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평가에서 세종사이버대가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이다. 학과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실적과 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지원 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학생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수강 환경을 제공하는 웹반응형 학습관리시스템(LMS)을 사이버대 최초로 구축하여 서비스하는 교육시스템이 크게 인정받았다.

한편, 메타버스 기술을 캠퍼스 행사와 교육에 접목한 선두 주자로 한마음 축제와 입학설명회, 강연회 등을 가상공간에서 운영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거주 학생들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풍부한 학문적 지식과 학사정보를 얻고 있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