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토마토솔루션’ 도입 마트 상품 행사 효과 검증… 150개 업체 매출 평균 47%↑

입력 | 2022-12-09 17:50:00

토마토 빅데이터 기반 프로모션 효과 확인
일부 업체 매출 545% 증가
지역마트·상품 제조사 매출 동반 성장
식품 업체 문의 잇따라… 다양한 프로모션 준비 중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지역마트 통합플랫폼 ‘토마토솔루션’을 도입한 업체가 제품 프로모션 전개 시 높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고 9일 밝혔다. 토마토솔루션이 지역마트는 물론 판매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 매출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운영 중인 토마토솔루션은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마트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포스(POS)와 ERP, 키오스크, 앱 등이 연동돼 물류센터 없이 전국 마트에서 신선식품 배송이 가능하게 해준다. 상품 판매 패턴을 분석해 업체 발주를 권고하는 기능이 최근 추가되는 등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다. 낙후된 지역마트 IT 서비스를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리테일앤인사이트에 따르면 최근 두 달간 진행한 ‘도루코(면도기 브랜드)’ 제품 프로모션 결과 하루에 1000만 원 넘는 매출을 기록한 마트 수가 102.5% 증가했다. 일부 마트는 행사 전과 비교해 545%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한다.

토마토솔루션 포스와 앱을 통해 수집되고 있는 전국 3000개 마트의 토마토 빅데이터를 활용한 것이 해당 성과의 요인이라고 리테일앤인사이트 측은 전했다. 특히 프로모션을 위해 토마토솔루션 입점 마트 3000개 중 도루코 판매 매장 상위 100개점을 선정해 행사를 진행했는데 프로모션 시너지를 확인한 다른 매장이 행사 참여를 요청해 50개 마트를 추가했다고 한다.

프로모션 참여 매장 150개점 전체 매출 증가율은 46.5%로 최종 집계됐다고 한다. 특히 기존에 많이 팔리던 일회용 제품보다 상위등급 제품 판매가 크게 늘면서 객단가 증가율이 44.8%을 기록했다.

홍준기 리테일앤인사이트 토마토앱 프로모션 차장은 “해당 프로모션 결과를 확인한 업체들로부터 프로모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토마토 빅데이터를 활용한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 식품 제조사를 대상으로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