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다시 희망으로]온해피
온해피는 유엔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 지위를 획득한 국제교육개발 비정부기구(NGO)이다. 국내 토종 단체로 국내외 교육적인 혜택을 받지 못한 아이들에게 유엔이 지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교육 기회 증진’에 힘쓰고 있다.
온해피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먼저 월드프렌즈 NGO 봉사단원 파견, 글로벌 인성 함양 프로그램, 해외봉사활동 청년봉사단파견 등 해외에 다양한 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 교육지원사업으로는 몽골 고등학생 글로벌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한국 유학을 위한 ‘한국어교실운영’, 우간다 초등학생 방과 후 수학교실 운영, 케냐 초·중학생 영어·수학 및 교육 지원, ODA 민관협력사업 인큐베이팅 사업 등을 벌이고 있다.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는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캠페인 등 인도주의 지원과 SDGs 인식 개선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및 세계시민 교육 강사 양성 과정 등이 있으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문 동화책 만들기 프로그램’에서는 동화책을 만들어 케냐 아동들에게 전달한다. 또한 대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K-SDG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SDG에 대해 배우고, 연구한 자료를 캠페인을 통해 실천해 보고 K-SDG 포럼을 개최하여 연구, 의제 및 실천 캠페인 내용을 영어로 발표하며 참가자들과 토론하는 시간도 가진다.
이 밖에도 하나카드와 제휴하여 온해피 하나카드를 출시하였으며 카드 사용만으로도 사용 금액의 0.1%가 기부 적립되어 열악한 환경에 놓인 아이들을 위해 사용된다. 하나카드 고객센터 또는 온해피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할 수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