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에스원 “올해 보안시장 관심은 AI 기술”

입력 | 2023-01-10 03:00:00

고객사 조사 “얼굴인식 등 보완 원해”




보안 기업 에스원은 고객사 85만 곳을 대상으로 ‘보안 인식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보안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기술은 인공지능(AI)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보완하고 싶은 서비스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은 △얼굴인식 출입 관리(29.2%) △지능형 폐쇄회로(CC)TV(7.3%) 순이었다. 해당 솔루션들은 모두 AI 기반 기술이 탑재돼 있다. 에스원은 “AI 기술은 도난, 침입, 쓰러짐 등 이상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안전은 물론이고 사용자나 관리자의 편의까지 높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라며 “올해엔 안전과 편의를 모두 충족시키는 AI 기반 솔루션들이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대형 빌딩 침수와 터널 화재 등 각종 재난·재해 사고가 잇따르면서 올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솔루션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어난 재난, 재해사고로 인해 불안감을 느낀 경험이 있나’라는 질문에 59.1%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보완하고 싶은 안전 관련 솔루션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재해 예방 모니터링 솔루션(65.9%) △지능형 CCTV(18.9%) △차량 운행관리 솔루션(5.9%) 순으로 응답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