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콩고기처럼 식물성 참치 나왔다… 동원F&B, 대체식품 브랜드 ‘마이플랜트’ 전개

입력 | 2023-03-07 19:31:00

대체식품 시장 공략 가속
단백질 제품 영역 확장 강화
식물성 참치 5종·만두 2종 출시
“기존 제품과 동일한 식감 구현”



동원F&B 식물성 대체식품 브랜드 마이플랜트 론칭


동원F&B가 새로운 식물성 브랜드를 앞세워 대체식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동물성부터 식물성까지 모든 종류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제품 영역을 확장해 ‘토탈 프로틴 프로바이더(Total Portein Provider)’ 전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동원F&B는 7일 식물성 대체식품 브랜드 ‘마이플랜트(MyPlant)’를 론칭하고 신제품을 공식 출시했다. 브랜드 이름에는 ‘내가 선택한 식물성 레시피’라는 메시지가 담겼다고 한다. 동원 스테디셀러인 참치와 만두 등 7개 제품을 먼저 선보이고 새로운 제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신제품은 ‘동원참치 마이플랜트’의 경우 통조림 1개와 파우치 4개 등 5종으로 구성됐다. ‘동원 마이플랜트 만두’는 김치만두와 일반만두 등 2종이다.

모두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만든 제품으로 콜레스테롤 함량이 0%이며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마이플랜트 참치는 식이섬유 함량을 높이면서 칼로리는 기존 살코기 참치 대비 최대 31% 낮췄다고 한다.

축적된 참치 가공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존 참치와 동일한 식감을 낼 수 있도록 참치 특유의 살코기 결과 형태를 개발했고 여기에 고소마요와 불닭마요, 레드고추 등 소스 맛을 곁들였다고 동원F&B 측은 설명했다. 특히 기존 참치처럼 샌드위치나 김밥 재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동원F&B에 따르면 마이플랜트 제품은 식물성 제품이지만 본연의 맛과 영양을 모두 구현한 것이 최대 경쟁력이다. 식품업계에서는 기존 제품과 맛 차이가 식물성 대체식품 선호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주요 타깃 층으로는 유연한 채식주의자를 말하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을 꼽았다. 건강과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채식을 지향하면서 선택적으로 육식을 하는 2030세대가 식물성 대체식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다고 한다.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식물성 대체식품 시장은 오는 2026년 약 2800억 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경우 2025년 178억 달러(약 23조2023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브랜드 전반의 시장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다양한 분야로 식물성 제품군을 확대해 건강한 식문화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