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이재명 “문화·예술 기반은 민주주의…尹정부 태도 이해 못해”

입력 | 2023-03-09 15:24:0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화예술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3.3.9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자유롭고 창의적인 문화 예술 활동 기반은 민주주의인데 정부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문화예술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민주당이 자유로운 창작을 위해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대대적 투자를 정책적 개혁으로 이뤄냈다”며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잘 지켰고 그게 케이(K)컨텐츠가 세계를 제패하는 중요한 토대가 됐다”고 했다.

이어 “김구 선생이 문화 강국을 꿈꿨는데 그 단초가 열려 있는 것 같다”며 “민주당도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집행 권한이 크지 않아서 어렵긴 하지만 끊임없이 그 방향으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도종환 의원은 “이 대표의 대선 공약 중 대표적인 것이 문화 예산 2% 확보였다. 대대적 투자가 이뤄질 정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실패했다”며 “꿈은 이뤄지지 못했지만 유예 된 것으로 남은 4년간 실현해 나가기 위한 일들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