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尹, 네덜란드에 “엑스포 지지 감사”…ASML 지원 요청

입력 | 2023-04-03 19:21:00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월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21/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서유럽 국가 최초로 네덜란드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지지 의사를 표명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30분간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한 전화 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루터 총리에게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업체인 ASML을 언급하며 “경기 화성시에 구축 중인 인력 훈련, 장비 수리 클러스터에 생산 공장이 들어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지원을 확대해달라는 루터 총리 요청에는 “네덜란드 그리고 다른 주요 우방국과 함께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5월 윤 대통령과 유럽연합(EU) 정상 간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일정이 확정되면 발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한 매체는 이날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EU 정상이 다음 달 일본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석과 연계해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