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강한방연구소, 러시아 독점 계약 직영 운영 제천 공장서 가공-생산… 엄선한 국내산 천연 재료만 고집 ‘원산지 적합 조사’서 적합 판정,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등 획득
러시아산 녹용은 ‘원용’이라 불릴 만큼 가치가 높다. 알타이산맥의 해발 2000m 청정 고산지대에서 척박하고 추운 환경을 이겨낸 사슴의 뿔이 바로 구전녹용의 주원료가 된다.
녹용은 끝부분부터 상대, 중대, 하대로 나뉘는데 부위에 따라 가치가 천차만별이다. 특히 녹용의 상대보다 위에 있는 분골과 팁은 사슴의 생장점이 물려 있고 소량만 채취되는 부위여서 다른 부위에 비해 고가에 거래된다. 구전녹용은 녹용에서 가장 귀하고 고가인 분골과 팁까지 모두 함유돼 있다. 또 2022년 관세청 ‘나라별 녹용 수입 가격’ 자료에서 러시아산 녹용이 뉴질랜드산 녹용 대비 1㎏당 약 2.1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산 녹용이 원용이라 불리는 이유다.
편강한방연구소는 구전녹용의 주원료가 되는 녹용을 러시아 아바이스크 농장과 독점 공급계약을 통해 국내로 들여온다. 특히 매년 한 번씩 아바이스크 농장을 직접 방문해 꼼꼼하게 선별한 뒤 국내로 들여와 직영으로 운영하는 제천 공장에서 가공 및 생산하고 있다.
면역 강화, 백혈구 증식 등 녹용의 효능 검증
녹용에 함유된 여러 가지 유효 성분은 국내외를 망라한 유수의 논문에서 연구하고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세계적인 우수 학술 논문 인용지수 스코퍼스(SCOPUS)급 저널인 JPBA(의학 및 생물의학 분석 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벨벳 사슴뿔의 면역 체계 기능 향상은 오래전부터 있었다”라는 내용을 기재했다.또한 2000여 년 전에 저술된 약물학 서적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녹용은 음양의 기운을 조절하고 비장과 신장의 기운을 도와 뼈와 근육을 튼튼히 하며 피의 흐름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라는 녹용의 효능이 기록돼 있다.
유튜브 한의빌더 채널을 운영 중인 김석욱 한의사는 “녹용에는 각종 무기질, 아미노산, 콜라겐, 강글리오사이트, 판토크린이 함유돼 있어 조직의 성장, 백혈구 증식, 심장박동 감소 시 정상 회복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라며 “또 판토크린은 신경과 근육계의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라며 “뿔에 혈액이 흘러 호르몬이 순환하는 동물은 녹용이 유일하다. 녹용으로 사용되는 수사슴은 번식기에 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그 근원 물질을 녹용에서 얻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구전녹용 전 제품은 믿을 수 있는 18가지 국내산 천연 재료를 부원료로 사용한다. 숙지황, 당귀, 천궁, 작약, 삽주, 복령, 감초, 황기, 산약, 황정, 맥문동, 맥아, 길경, 생강, 대추, 홍삼, 오미자 추출액, 벌꿀 등 모두 국내에서 철저히 엄선된 천연재료만을 고집한다.
편강한방연구소, 원산지 적합 조사 ‘ALL PASS’
한편 구전녹용은 특유의 유쾌함과 강인함을 갖춘 헬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김계란’을 전속 광고 모델로 섭외하고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인기 모바일 게임 ‘검은사막’과 협업 제품을 출시하며 높은 관심을 받는 등 MZ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구전녹용은 그동안 방송인 송해를 비롯해 가수 임영웅, 브레이브걸스를 광고 모델로 기용하고 대중의 기호에 맞게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건강식품 시장에서 ‘녹용은 한의원에서 처방받는 약재’라는 인식과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황해선 기자 hhs255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