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당서울대병원, 임상교육훈련센터 짓는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올해 1월 ‘SMART 시뮬레이션센터’를 자체적으로 구축해 내부 교직원을 대상으로 임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을 통해 교육 대상과 기능을 더욱 확대하며 내부 교직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임상교육훈련센터가 완공되면 국내 병원 중 최초로 방사선 차폐가 이뤄진 교육 시설에서 방사선을 활용한 조영술·중재적 시술(인터벤션) 교육이 가능하며 실제 감염병동과 동일한 구조로 설계된 시뮬레이션룸에서는 감염병 대응에 특화된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최소 침습 및 미세혈관 수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심도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기반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책임 교수인 김재용 교육인재개발실장은 “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을 통해 국립대병원으로서 공적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인들에게 체계적인 임상 교육과 훈련을 제공해 우수 의료 인력을 양성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 경희대병원, ‘환자-의사 공유 의사결정 사업단’ 선정
김종우 경희대병원 기획진료부원장(정신건강의학과)이 사업단장을 맡아 연구자와 소통하며 연구개발 사업 과제의 기획 및 선정, 기술개발, 성과 활용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사업단 선정 과정에서 김종우 부원장은 그간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연금공단 자문 활동과 함께 서울특별시 동대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장 등을 역임하며 인증받은 전문성과 소통 역량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이해하기 쉽지 않은 면역력의 작동 원리, 만성 질환의 씨앗이 되는 만성 염증의 양상과 원인, 장내 세균 숲의 역할, 활성산소 과잉 문제, 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 위험, 생활 습관에서 발견되는 질병의 뿌리, 내 안의 중독 기제, 마음 건강과 면역력의 상관관계 등 평소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