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최근 기온 오르며 야외활동 증가… 상처 종류별로 치료제 준비해야
식물 성분 센텔라정량 추출물, 치유 후 흉터 남지 않도록 도와
예정보다 더위가 빨리 찾아와 무더위와 장마가 찾아오기 전 본격적인 야외 활동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 야외 활동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처 발생에 대비해 상처 치료제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으로 동국제약 마데카솔은 ‘마데카솔케어’ ‘마데카솔겔’ ‘복합마데카솔’ ‘마데카솔분말’ ‘마데카습윤밴드’ 등 시리즈 제품들로 구성돼 있다.
마데카솔 시리즈의 주성분은 식물 성분으로 상처 치유에 효과적인 센텔라정량 추출물이다. 센텔라정량 추출물 성분은 상처 치유 과정에서 정상 피부와 유사한 콜라겐을 합성하도록 해 새살을 빠르게 재생시켜 주고 상처 치유 후에는 흉터가 남지 않도록 도와준다.
마데카솔케어
대표 제품인 ‘마데카솔케어’는 비교적 감염 위험이 적은 일반적인 상처에 적합하다. 주성분 중 74%가 식물 성분인 센텔라정량 추출물이며 감염 예방 성분(네오마이신황산염)이 함유돼 있다. 항생제 단일 성분 제품들이 가진 감염 예방 효과 외에도 식물 성분을 통한 피부 재생 효과가 있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마데카솔겔
‘마데카솔겔’은 분말과 동일하게 주성분이 100% 식물 성분으로 민감한 피부나 얼굴 상처, 영유아의 상처 치료에 적합하다. 또한 겔 제형으로 흡수가 빠르고 끈적임이나 번들거림이 없어 겔을 사용하고 난 후 습윤밴드도 병행해 부착할 수 있다.
복합마데카솔
화상, 찰과상, 자상, 열상 등 염증이 걱정되는 상처나 이미 염증이 발생한 상처에 적합하다. 주성분은 역시 식물 성분이며 감염 예방 성분 외에도 항염 성분이 복합 처방돼 있다. 덧나지 않으면서 새살이 빨리 돋아나도록 하고 염증을 방지해준다.
마데카솔분말
‘마데카솔분말’은 주성분이 100% 식물 성분인 분말 형태의 제품으로 진물이나 출혈이 있는 상처 부위에 적합하다. 특히 플라스틱 케이스로 휴대와 사용이 간편하고 손댈 필요 없이 간편하게 뿌리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야외 활동 상비약으로 유용하다. 또한 통증으로 연고를 바를 수 없는 상황이나 병상에 오래 누워 있어 욕창이 있는 환자에게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마데카습윤밴드
‘마데카습윤밴드’는 상처 부위의 습윤 상태를 유지시켜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딱지 형성을 막아준다. 하이드로콜로이드 원단 제품 7종과 폴리우레탄 폼 원단 제품 1종으로 구성돼 있다. 하이드로콜로이드 원단 제품은 상처의 삼출물이 분비되면 습윤한 겔 형태로 변화돼 상처의 습윤 환경을 유지시키고 진물이 적거나 중간 정도의 상처에 적합하다.
잘라 쓰는 타입, 스폿 타입, 밴드 타입(대, 중, 소, 혼합형)으로 구성돼 있어 상처의 크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폴리우레탄 폼 재질의 마데카습윤밴드 폼은 잘라 쓰는 타입의 푹신푹신한 스펀지 형태로 흡수력이 좋아 진물이 많고 깊은 상처에 적합하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각각의 특성을 지닌 마데카솔 제품들은 대규모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라며 “마데카솔을 상처별로 특화된 기능과 제형으로 차별화해 소비자들이 상처 유형에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한 것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다”라고 전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