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게임 산업에서 콘솔 게임이 미치는 영향은 실로 엄청납니다. 2022년 전 세계 약 2천억 달러(한화 약 264조 4,000억 원)로 성장한 게임 산업에서 콘솔 게임은 약 730억 달러(한화 96조 5,133억)의 규모로 전체 게임 시장의 1/3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수많은 기업이 경쟁을 펼치는 다른 시장들과 달리 이 콘솔 시장은, 대기업이 출시한 콘솔 게임기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XBOX.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S). 그리고 닌텐도의 ‘스위치’, ‘Wii’ 등이 대표적인 콘솔 게임기죠. 이 세 기업은 무려 15년 동안 새로운 넘버링 제품이나 신작 게임기를 주기적으로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 콘솔 게임기들은 서로의 판매량은 다를 수 있어도 실패는 없었고, 실로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콘솔 기기가 실패했을 때 받는 타격은 실로 엄청나, 회사의 부도로 이어진 경우가 부지기수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아니라 실패하면 그냥 시장에서 사라져버리는 엄청난 리스크의 사업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실패 한 번으로 기업이 휘청할 정도로 엄청난 효과(?)를 보여준 실패 콘솔 게임기는 과연 무엇이 있었을까요?
차별화를 꾀하다 사용자도 차별화를 해버린 전설의 게임기 3DO
3DO는 굉장히 도발적인 마케팅도 진행했는데요. 당시 세계 게임시장을 주름잡던 세가의 메가드라이브(미국명 제네시스), 닌텐도의 NES(슈퍼 닌텐도)를 “게임기도 아니다”라는 도발적인 문구를 내세우면서 출시 전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세가의 30년 꿈을 접어버린 ‘드림캐스트’
이 세가의 콘솔 도전의 종지부를 찍은 작품이 바로 ‘드림캐스트’였습니다. 1998년 출시된 ‘드림캐스트’는 사실 망했다고 평가하기는 조금 애매한 콘솔 기기입니다. 전 세계 910만 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고, ‘젯셋라디오’, ‘크레이지택시’ 같은 명작 게임도 상당수 존재했을 만큼 두드러진 성과를 냈습니다.
문제는 라이벌이 너무나 강력하다는 것이었죠. 다름 아닌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PS2)였으니까요. 98년 출시된 ‘드림캐스트’는 차근차근 콘솔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었는데, 이를 지켜본 소니는 1년 후인 99년 ‘PS2’를 발표합니다.
그리고 1999년 당시 무려 70억 엔(약 700억 원)이라는 엄청난 개발비를 투입한 ‘쉔무’가 50만 장 판매에 그치면서 ‘드림캐스트’는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게 됩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회사 자금을 콘솔 게임기 사업에 퍼붓던 세가는 더 이상 손해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2001년 출시 3년 만에 드림캐스트 단종과 함께 게임기 사업의 철수를 선언하게 되었고, 30년에 걸친 세가의 콘솔 게임기의 꿈을 영원히 접게 되었습니다.
연 매출 9천억 회사를 한방에 나락 보낸 ‘uDraw’
이 ‘THQ’는 2000년대 중반부터 서서히 내리막길을 걷고 있었는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야심 차게 출시한 콘솔 기기가 있었으니 바로 ‘uDraw’였습니다. 2010년 닌텐도 Wii 버전으로 처음 출시된 ‘uDraw’는 일종의 게임 기기였습니다.
2010년 닌텐도 Wii 버전으로 처음 출시된 ‘uDraw’는 그림을 그리는 테블릿과 게임 조작을 동시에 지원하는 게임 컨트롤러였습니다. 지금이야 스마트폰으로 그림을 그리는 시대지만, 당시로서는 매우 획기적인 시도였죠.
하지만 ‘uDraw’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전용 타이틀이 아니면 이 그림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죠. 이 때문에 전용 게임이 3개 게임기 합쳐 10개도 안 될 정도로 게임사들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uDraw’는 무려 140만 대의 재고가 쌓이게 되면서 덤핑 할인 등 재고 떨이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실패. THQ의 재앙으로 다가왔습니다. 대형 사업 실패로 자금이 떨어진 THQ는 프렌차이즈 게임의 판권과 스튜디오를 외부에 매각하면서 어떻게든 상장폐지는 막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2013년 1월 3일 나스닥에 상장 폐지되며, 20년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말았습니다.
조영준 게임동아 기자 ju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