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새만금 자전거 로드 레이스 및 가족 러닝 페스티벌’
‘올해의 토목 구조물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새만금 만경대교’의 모습. 이번 페스티벌 코스에 포함됐다. DL이앤씨 제공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규현)은 ‘새만금 자전거 로드 레이스 및 가족 러닝 페스티벌’(이하 페스티벌)을 오는 17일(토) 새만금 남북도로와 방조제 일원에서 개최한다. 페스티벌은 새만금 남북도로 개통과 8월 1일(화)∼12일(토)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새만금 남북도로, 7월에 완전 개통
이번 페스티벌에서 펼쳐질 자전거 로드 레이스 코스(빨간색)와 가족 러닝 코스(파란색) 지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자전거 로드 레이스는 남북도로와 동서도로, 새만금 방조제 등을 거치는 총길이 60㎞의 코스. 가족 러닝 코스는 온 가족이 함께 즐겁게 달려볼 수 있도록 5㎞, 10㎞, 하프코스로 다채롭게 구성된다.
코스에는 대한토목학회 주최 ‘올해의 토목 구조물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새만금 만경대교’가 포함됐다. 올해 초 준공된 만경대교는 주 교량 길이가 723m로 세계 최초의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 활을 뒤집어 놓은 듯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다채로운 체험과 푸짐한 경품도
레이스와 러닝에 참가하지 않더라도 페스티벌에선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이색적인 옷을 입고 달리는 참가자들의 사진을 선정하는 사진 콘테스트 △새만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새만큼 퀴즈대회 △지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먹거리 장터 등이 열리는 것. 체험에 참가하면 푸짐한 경품도 받을 수 있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와 함께 다양한 행사를 연계 추진하여 전 세계 청소년들이 새만금에서 미래의 꿈을 마음껏 그려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