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테르담 필 수석지휘자 샤니 19일 롯데콘서트홀서 내한 공연 서울시향 지휘 경험… “韓관객 열정적”
네덜란드 로테르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이 악단 수석지휘자 라하브 샤니. 그는 “합이 잘 맞는 악단은 작곡가의 의도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악단”이라고 했다. 롯데콘서트홀 제공 ⓒGuido Pijper
라하브 샤니(34)는 클라우스 메켈레(27)와 함께 세계 지휘계의 청년 파워를 대표하는 이름이다. 2018년 29세로 네덜란드 로테르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가 된 그는 2020년 고국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악 감독으로 취임했다. 올해 2월 남부 독일을 대표하는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그가 로테르담 필의 임기를 마치는 2026년부터 이 악단의 수석지휘자를 맡게 된다고 발표했다.
샤니가 로테르담 필을 이끌고 서울을 찾는다. 자신의 악단을 이끌고 서울에 오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19일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비창’과 김봄소리가 협연하는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한다. 지휘뿐 아니라 피아니스트로서도 최고의 무대에 서 온 그를 e메일로 만났다.
―지난해 3월 뮌헨 필을 처음 객원 지휘했는데 1년도 안 돼 뮌헨 필의 차기 수석지휘자로 지명돼 음악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로테르담 필과 이스라엘 필, 뮌헨 필의 특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이번에 함께 오는 로테르담 필만 얘기하면 에너지가 넘치는 활기찬 연주로 유명하죠. 물론 부드럽고 섬세한 연주에도 능합니다. 세 악단 모두 처음부터 엄청난 단합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합이 잘 맞는다는 것은 결국 작곡가의 의도를 탁월하게 표현하는 능력으로 이어지죠.”
―이스라엘 필의 음악고문과 음악감독으로 50년이나 재임한 주빈 메타의 뒤를 이어 이 악단을 맡았습니다. 이 악단에서 메타의 조력지휘자로 일하기도 했고, 베를린에서는 다니엘 바렌보임이 멘토였죠.
―2015, 2016년 두 차례 서울시립교향악단을 객원 지휘해 한국 관객들과도 친해진 편인데요.
“한국은 관객들이 젊고 열정적입니다. 그런 관객들을 위해 공연하는 것은 큰 기쁨을 줍니다.”
―로테르담 필을 처음 만나 객원 지휘한 게 2016년 6월 19일, 이번 내한 연주로부터 딱 7년 전입니다. 메인곡도 이번과 같은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비창’이었고요.
“비창 교향곡은 수많은 연주 후에도 매번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됩니다. 무한한 에너지와 영감을 주죠. 저와 이 오케스트라가 함께 발견한 마법을 이 곡만큼 여러분에게 보여줄 수 있는 음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베를린 송년 콘서트에서 건강 문제가 있었던 베를린 필 수석지휘자 키릴 페트렌코를 대신해 지휘대에 섰습니다.
―젊은 후배 음악가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악보를 잘 공부하세요. 한 곡의 악보 속에도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끝없이 많습니다.”
6만∼22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