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美바이올리니스트 구스비 오늘 롯데콘서트홀서 첫 리사이틀 “흑인 작곡가 작품으로 독창성 발휘”
흑인과 한국인의 정체성을 가진 미국 바이올리니스트 랜들 구스비. 그는 “내 삶과 연관 있는 아시아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앞으로 찾아 연주하겠다”고 말했다. 빈체로 제공
“어머니는 내 가장 큰 영감의 원천이자 원동력이죠. 나를 있게 해준 나라에서 연주하는 일이 각별하게 느껴집니다.”
랜들 구스비(27)는 세계 바이올린계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온 바이올리니스트다. 흑인 미국인 아버지와 재일교포 3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2018년 영 콘서트 아티스트 국제 오디션에서 우승한 뒤 2020년 명문 음반레이블 데카와 전속계약을 맺었다. 이듬해 데뷔 음반 ‘뿌리(Roots)’에서 여성 작곡가 플로렌스 프라이스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흑인 작곡가들을 다뤄 각별한 조명을 받았다. 그가 22일 어머니의 나라 한국에서 첫 리사이틀을 갖는다. 줄리아드음악원 재학 시절부터 호흡을 맞춘 피아니스트 주 왕과 함께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 무대에 선다.
서울 용산구 리움미술관에서 1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구스비는 “미국 흑인음악뿐 아니라 한국이나 일본 작곡가의 곡 등 클래식 사회가 낯설게 여겨 온 음악에 계속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구스비는 “흑인 작곡가들의 작품은 잘 연주되지 않았기에 독창성을 발휘하기 좋다. 한국이나 일본 작곡가들의 작품으로는 현재의 내 삶과 연관된 작품들을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올해 1월 삼성문화재단으로부터 후원받은 ‘스트라디바리 엑스 스트라우스’ 악기를 사용한다. 이름은 타이거 우즈에서 딴 ‘타이거’라고 지었다. “제가 골프를 좋아하거든요.(웃음) 골프 클럽도 챙겨왔어요.” 이전에 쓰던 ‘과르네리 델 제수’ 바이올린과 달리 밝으면서도 풍성하고 초콜릿 같은 질감을 가진 악기라고 그는 설명했다. “처음엔 현의 장력이 세서 소리가 약간 날카로웠어요. 브리지(현을 받치는 나무 부품) 같은 작은 부분들을 바꿔서 소리를 파스텔 색감처럼 풍성하게 만들었죠.”
그의 스승은 미국 바이올린계의 전설 이츠하크 펄먼이다. “제가 기교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만 계속 했는데, 어느 날 ‘너는 이 음악이 갖는 의미가 뭐라고 생각하니?’ 하시더군요. 음악적으로 뭘 얘기할지 모르면 테크닉은 의미가 없다는 걸 깨우쳐 주셨어요.”
어머니에게서 받은 영향을 묻자 “저를 연습하게 해 주셨죠”라고 말해 폭소가 터졌다. “처음엔 바이올린을 좋아서 했는데 열여섯 살쯤 되자 연습하기 싫어졌어요. 그때 어머니께서 타이머를 갖다 놓고 연습을 마치지 못하면 방에서 나오지 못하게 하셨죠. 하지만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한 자율권을 주셨습니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