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AP / 미 국가정보국+국방부+중앙정보국 지음, 유지훈 옮김, 맹성렬 감수 / 296쪽 / 종이책 17,000원, 전자책 12,500원
크기를 가늠하기조차 어려운 우주 속에 현 인류 외에도 지적 생명체가 존재할까? 이는 인간이 우주를 알게 된 이후 계속된 질문이다.
“이 드넓은 우주에 지적 생명체가 인간뿐이라면 이는 엄청난 공간의 낭비”라는 저명한 천문학자 칼 세이건의 말처럼, 우주에 또 다른 지적 생명체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는 이들이 많다.
미 국가정보국, 국방부, 중앙정보국은 신간 UAP를 통해 우주의 지적 생명체에 관심을 갖는 이들에게 그동안 미국의 정부기관에서 UAP(미확인 대기현상)에 대해 관찰한 바를 전했다.
이 책은 1947년부터 1980년대까지 미국 중앙정보국에서 UFO와 관련해 활동했던 내역들을 자세히 정리한 ‘CIA 리포트’와 2021년 여름 ODNI가 발간한 ‘UAP 예비 분석 보고서’, 2022년 봄 미 하원 상설 정보 특별 위원회에서 있었던 UAP/UFO 청문회 녹취록을 담고 있다.
이는 UFO/UAP에 대한 비전문 기관의 해석보다는 미 정부기관의 공식 입장을 담아보자는 의도. 이 문제에 심도 있고 보다 공식적인 접근을 원하는 독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동아닷컴 조성운 기자 madduxl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