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전 모집 단위 학생부 교과 100% 반영

입력 | 2023-09-04 03:00:00

[2024 대입 수시 필승전략] 가야대학교




경남 김해에 있는 가야대학교(총장 안상근)는 1993년 설립된 이후 30년의 역사를 품고 새로운 70년을 향해 혁신과 리셋으로 100년 대학의 기틀을 다져나가고 있는 대학이다. 가야대는 학생이 성공하는 교육 중심 대학으로 다양한 진로 지도를 바탕으로 학생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22년도 취업률 74.6%(대학알리미 공시)를 기록해 부산·울산·경남 4년제 일반대학 중 3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가야대가 매년 7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첫째, 산업 구조에 적합한 학과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보건계열 간호학과, 방사선학과, 작업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스포츠재활복지학과와 사범계열 특수교육과, 인문사회과학계열 부동산금융재테크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로 구성돼 있다. 둘째, 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특성화했다는 점이다. 가야대학교는 전공 관련 교과과정을 전공이론 교과목과 전공실기 교과목으로 구분하고 강의와 현장을 연계해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하는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가야대는 또 재학생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51.94%(대학알리미 2021년 공시)로 반값 등록금을 초과 실현했다. 국가유형I·Ⅱ 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등과 22.45%(2019년 기준)의 높은 교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향후에도 신입생 및 재학생에게 국가장학금 신청과 국가근로 장학생을 확대하고 교내·외 장학금으로는 포인트장학금, 가족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성적향상장학금, 학습프로그램우수장학금, 저소득장학금, 삼성기부 외부장학금, 한마음창원병원 외부장학금 등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내·외 장학금 지급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김윤아 입학처장

이와 함께 가야대학교는 창원대, 인제대 등 타 대학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근거리 위주의 대학 시설을 활용하고 대학 간의 폭넓은 교과목을 수강해 학점 교류를 비롯한 상호 간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각종 정보 교류와 업무 협조를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가야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415명, 정원 외 25명 등 총 440명을 모집한다.

가야대는 수시모집 비중을 90% 이상으로 높게 두고 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어 수시 합격자들에게 수능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전형 방법은 전 모집 단위 학생부 교과 100%를 반영한다. 반영 교과목은 국·영·수 상위 6과목, 사회(도덕, 역사 포함), 과학, 한국사, 체육 상위 2과목, 총 8과목을 반영한다. 다만 체육은 특수교육과 및 스포츠재활복지학과만 해당한다. 이 중 진로선택과목은 최대 2개를 반영할 수 있다. 전형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자격에 해당하면 인문계고출신자전형, 일반학생전형, 지역인재전형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인문계고출신자전형은 일반고(인문계고) 학생, 특목고(예체능특목고제외), 인문계고교 교육과정 이수(예정)자로 제한돼 있다. 일반고교(인문계고) 재학 또는 졸업생으로 간호학과나 물리치료학과를 희망하고 있는 수험생은 인문계고출신자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내신 등급 면에서 유리할 수 있으며 전형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므로 두 전형에 모두 지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역인재전형은 경남·부산·울산 소재 고등학교 전 과정을 입학부터 졸업까지 이수한 자이며 해당 학과는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다.

모집 기간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