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GTX-C 노선 연내 착공 기대… 강남까지 20분대

입력 | 2023-09-14 03:00:00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2011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지 12년 만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착공길이 열렸다.

의정부와 양주 등 경기 북부 지역 광역 교통의 혁명으로 꼽혔던 GTX-C 노선 사업이 지난 8월 22일 국토교통부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씨노선 주식회사(가칭, 대표사 현대건설)가 민자 투자사업 실시 협약을 체결하면서 연내 착공이 가능해져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순항할 수 있게 됐다.

GTX-C 노선은 경기 북부인 양주 덕정역에서 서울을 거쳐 경기 남부 수원역까지 총연장 86.46㎞ 길이의 고속철도다. 양주 덕정역을 시작으로 의정부역(이상 경기 북부)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왕십리역, 삼성역, 양재역(이상 서울) △정부과천청사역, 인덕원역, 금정역, 상록수역(안산), 의왕역, 수원역(이상 경기 남부)까지 경기 북부와 서울, 경기 남부를 관통한다.





의정부에서 강남까지 1시간에서 20분대 단축되는 광역교통망
GTX는 말 그대로 급행철도다. 서울지하철의 경우 평균 속도는 시속 30㎞대로 알려져 있지만 GTX는 시속 100㎞ 수준이다. 서울지하철보다 3배가량 빠른 셈이다. 또한 일반 지하철과 달리 정차역도 적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계획대로 운행되면 의정부에서 GTX-C 노선을 이용해 서울 삼성역까지의 이동 시간은 21분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현재 1시간 이상 소요됐던 시간이 크게 줄어들면서 부동산 시장도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창 공사 중인 GTX-A 노선의 운정역∼삼성역 구간에 위치한 고양시 일산 킨텍스 주변 아파트값은 착공 이후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킨텍스역 인근의 킨텍스원시티 전용면적 84㎡는 5억 원대에 분양해 2019년 6월 GTX-A 노선 공사 직후인 8월 준공됐다. 입주할 즈음에 8억 원대에 거래됐던 이 아파트는 2년 뒤인 2021년에 14억∼16억 원대에 거래가 되며 GTX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GTX-C 노선이 지나는 의정부 일대도 실제 착공에 들어가기 전이지만 올해 들어 분위기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의정부역과 가까운 의정부역 푸르지오 더센트럴 아파트의 전용 84㎡는 지난 4월 7억1000만 원에 거래됐고 6월에는 7억4300만 원에 거래되며 2개월 만에 3000만 원 이상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2018년 준공된 롯데캐슬골드파크 1단지, 의정부역센트럴자이&위브캐슬아파트도 상반기보다 오른 가격의 매물이 분포하고 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GTX-A 노선이 착공에 들어간 전후로 지역 부동산 시장에 변화들이 나타나기도 했다. C 노선의 경우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되면서 속도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따라 의정부 등 경기 북부 부동산 시장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GTX-C 노선까지 더해지면 의정부시의 경우 1호선(경원선)과 의정부경전철, 추진 중인 교외선(고양 능곡역∼의정부역)까지 뛰어난 광역 교통 체계를 갖추게 된다.

이외에 주한미군 공여지 개발, 재개발정비사업, 우정공공택지지구, 의정부법조타운 공공주택지구 등 다양한 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광역 거점도시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의정부역 역세권 입지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새 아파트 분양 소식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의정부역 인근에 위치한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를 오는 10월께 분양할 계획이다. 총 1401가구의 대단지며 전용면적 84∼165㎡까지 중대형 면적으로 다양하게 들어선다.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은 공동주택과 공공 청사를 비롯해 약 3만 ㎡ 규모 공원 등의 도시 기반 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사업으로 단지는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추고 의정부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의정부역 일대는 의정부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교통, 상업, 업무 중심지에 해당한다”면서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초고층, 대단지 아파트로 의정부역 역세권 입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단지는 2027년 9월 입주 예정이다.





안소희 기자 ash030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