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과기부장관상 박소율 양 등 160명 수상

입력 | 2023-10-17 03:00:00

본보-채널A-동아사이언스 공동 주최
‘5회 대덕에서 과학을 그리다’ 시상식



동아일보와 채널A, 동아사이언스가 공동 주최한 ‘제5회 대덕에서 과학을 그리다’ 그림대회 시상식이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동아일보 충정로사옥에서 열렸다. 상을 받은 학생들이 시상을 맡은 천광암 동아일보 논설주간(둘째 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상장을 펼쳐 보이고 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막연히 과학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젠 꿈에 대한 확신이 생겼어요.”

동아일보와 채널A, 동아사이언스가 공동 주최한 ‘제5회 대덕에서 과학을 그리다’ 그림대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대상)을 받은 대전 어은중학교 2학년 박소율 양(14)은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동아일보 충정로 사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이런 소감을 밝혔다.

올 7월 15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 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이 제시한 주제 중 하나를 그림으로 표현했다. 박 양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낸 ‘기초과학’을 주제로 택하고 우주선 속 정비 로봇이 인간을 살리기 위해 만든 공기 정화 장치 속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화폭에 담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 양과 함께 대상(교육부장관상)을 받은 충남 당진시 계성초등학교 4학년 강여원 양(10)은 슈퍼컴퓨터를 주제로 택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강 양은 인간의 몸에 연결된 슈퍼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기기로 활동 범위가 넓어지는 모습을 실감나게 그려냈다. 대구 효목초등학교 3학년 장재민 군(9)도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금상을 받은 제주 신제주초등학교 5학년 강지운 군(11)은 “두 달 동안 연습한 후 참가한 대회에서 받은 상이라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은 천광암 동아일보 논설주간이 맡았다. 행사에는 대상 및 금상 수상자 20명과 가족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대회에는 예선부터 예년의 2배가량인 10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해 이 중 22명이 금상(특허청장상, 국립중앙과학관장상, KAIST총장상, 대전시교육감상 등)을 받았다. 이 밖에도 은상(각 정부 출연 대덕단지 연구원장상)과 동상(대전 유성구청장상, 동아일보 사장상)과 장려상까지 총 160명이 수상했다.



주현우 기자 wooj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