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제이의 ‘AI 음성 감정인식 솔루션’은 AI로 고객의 감정을 분석해 정보를 제공, 콜센터 상담원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디제이 제공
먼저 AI 기반 음성 감정 인식 솔루션은 전화 상담 중 고객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고 분노 감정을 단계별로 분석한다. 콜센터 상담사가 상담 과정 중 받는 정신적 고통을 관리자가 사전에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예방 솔루션이다. 인디제이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을 적용한 이후 상담원 만족도는 82.2점, 상담부서 관리자 만족도는 86.67점으로 각각 84.72%, 70.24% 높아졌다.
AI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감정 솔루션은 음성데이터로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한 후 맞춤형 힐링 음악·영상·디퓨저 등을 추천해주는 솔루션이다. AI로 사용자의 감정을 6단계로 분석하고 이를 우울증 정보에 따른 중립경증중증 세 단계로 나눈다. 이에 맞춰 지침·우울·차분·과잉·흥분이라는 다섯 상태의 다른 음악을 추천하는 것이다. 회사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 속도는 2.5초, 감정인식 정확도는 85%에 달한다.
한편, 해당 솔루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광주 의료·헬스케어산업 부문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인디제이 담당자가 ‘스마트시티엑스포(SCEWC) 2023’에서 자사 솔루션들을 바이어에게 설명하고 있다. 인디제이 제공
조지윤 기자 georg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