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용 총장
교수자 및 수업 관리자의 효율적인 학생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학과, 과목, 학습자별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률이 저하된 위험군을 사전에 인지해 적절한 개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구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고품질의 실감형 교육 콘텐츠를 자체 개발하고 이러닝 교육에 도입했다.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제작된 교육 콘텐츠는 온라인 학습자들의 몰입감과 실재감을 극대화해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실습 현장이나 교과목 특성에 맞는 수업 장면의 3D 모델링을 통해 기존 온라인 학습에서 부족한 학습 실재감을 보완해 나가고 있다.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은 실감형 콘텐츠 기술과 시각특수효과(VFX)를 도입한 교육 콘텐츠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실내 스튜디오라는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고품질의 3D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특장점을 지녔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많은 대학에서 줌, 구글 미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원격 교육을 지원했다. 하지만 수많은 프로그램이 범람하면서 학생들은 수업에 따라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DCU 화상교육 플랫폼을 통해 학생이 정규 수업은 물론이고 학과별 세미나, 온라인 모임도 진행할 수 있어 조별 프로젝트 실행이 필요한 과목에 대한 만족도 높이고 있다.
또한 교수는 몸이 불편하거나 거리가 먼 지역의 학습자와도 쉽게 소통할 수 있고 사전 제작된 품질 높은 강의를 제공한 뒤 실시간 질의를 통한 토론의 장을 활성화함으로써 학생의 지식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대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번 입시는 △재활과학부의 놀이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임상심리학과, 재활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의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육·행정학부의 특수교육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행정학과 △창의공학부의 전기전자공학과, 미디어콘텐츠학과 등 총 4개 학부 14개 학과로 원서 모집을 진행한다.
한 학기 수업료가 18학점 기준 136만 원(오프라인 대학의 3분의 1 수준) 정도로 경제적 부담이 적다. 또 재학생의 75%가 수혜를 받는 40여 종의 장학 제도가 마련돼 있어 재학생 본인이 직접 부담하는 한 학기 등록금은 평균 40만 원 정도에 불과하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또는 방문 접수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는 출신 대학에 따라 온라인 제출도 가능하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특수교육대상전형·기회균형전형·산업체위탁전형·군위탁전형 등이 있다.
관련 문의는 입학관리본부를 통한 유선 상담 또는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대구사이버대’를 검색한 후 채널 추가를 하면 된다. 또한 입학 홈페이지 내에 마련된 교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입시 상담 및 1대1 교수 상담 등의 신청을 통해 심층적인 입학 상담이 가능하다.
유지영 기자 yjy77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