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인근 ‘캠프 케이시’에 배치된 미 화생방부대가 우리 군과 연합훈련을 하고 있다. (미 국방부 제공)
30일 미 국방부의 국방영상정보배포서비스(DVID)와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등에 따르면 경기 동두천 DMZ 인근 캠프 케이시에 순환 배치된 미 제59화생방중대가 지난 7월 우리 군과 화생방 정찰·제독 훈련을 했다.
DMZ 인근 ‘캠프 케이시’에 배치된 미 화생방부대가 우리 군과 연합훈련을 하고 있다. (미 국방부 제공)
이들 부대는 지난 8월 한미 연합연습 ‘을지프리덤실드’(UFS)에도 참가해 가상 화학 공격에 대한 화학 탐지와 대량살상무기 시설로 의심되는 곳에 대한 정찰 훈련 등도 진행했다.
미국은 2021년부터 캠프 케이시 일대에 미 본토 기지의 화생방 대응 전문부대를 9개월 단위로 순환배치하고 있다. ‘마운틴 드래건’이라는 별칭의 59화생방중대는 제20지원사령부로 불리는 CBRNE(Chemical, Biological, Radiological, Nuclear, Explosives) 사령부 소속으로, 미 뉴욕주 포트드럼 기지에서 올 7월 한국에 배치됐다.
미국이 DMZ 인근 부대의 한미 연합훈련 사진을 공개한 것은 ‘9·19 남북 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하며 한반도 긴장감을 높이고 있는 북한을 향한 경고 메시지로도 해석된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