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히사이시 조·요로 다케시 지음·이정미 옮김/272쪽·2만 원·현익출판
“사람은 변하는 존재라는 전제를 세우면 지금 이 시간을 아주 소중하게 여길 수 있을 거예요.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나와 다를 겁니다. 달라도 괜찮고요.”(히사이시 조)
세계적인 영화음악의 거장 히사이시 조와 저명한 뇌과학자 요로 다케시가 만나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 대담집이다. ‘인간은 왜 음악을 만들고, 예술은 개인과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는 큰 주제 안에서 두 사람의 대화는 과학과 철학, 인문학과 사회학을 넘나든다.
저자들이 가장 먼저 집중한 주제는 감각, 그중에서도 특히 청각이다. 인간은 진화 과정에서 감각과 관련된 많은 기관이 퇴화했다. 하지만 귀만큼은 오래된 감각 기관인 반고리관을 유지하고 있다. 몸의 운동과 직접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반고리관은 뇌의 원초적인 부분에 직접 영향을 주며, 반고리관을 통해 들어온 소리는 다른 어떤 감각보다 정서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이 음악을 만들어 내는 이유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