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캄한 배경 속에서 터번을 두르고 커다란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우리를 응시하고 있다. 커다란 눈망울, 촉촉한 입술, 빛을 받아 반짝이는 진주에 매혹되지 않을 도리가 없다. 모나리자만큼이나 신비한 표정을 지닌 그림 속 소녀는 대체 누구일까?
요하네스 페르메이르가 그린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1655년·사진)’는 세계적인 명화다. 페르메이르는 17세기 네덜란드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중 한 명이지만, 남긴 작품은 겨우 36점뿐이다. 평생을 델프트에서 살았던 그는 결혼해 14명의 자녀를 낳았고 장모와 함께 살았다는 것 외에 생애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그의 이름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건 비교적 최근이다. 1999년 트레이시 슈발리에가 쓴 소설 ‘진주 귀고리 소녀’가 출간되고, 이를 토대로 만든 동명의 영화가 2003년 개봉하면서부터다. 영화에 따르면 그림 속 소녀는 화가가 고용한 하녀다. 주인의 지시로 튀르키예풍의 터번을 머리에 두르고 안주인의 진주 귀걸이를 착용한 채 포즈를 취했다. 빛을 받은 소녀는 뒤돌아보며 무언가를 말하려는 듯 입을 살짝 벌리고 있다. 촉촉한 두 눈에서 흘렀을 것 같은 눈물은 귀걸이에 맺혀 빛난다.
진주는 순결함과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어쩌면 화가는 성모처럼 순결하고 신성한 존재, 혹은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을 소녀의 신비한 표정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건 아닐까.
이은화 미술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