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방제 전문가 3인이 말하는 빈대 없애는 법 BESPOKE 그랑데 AI·BESPOKE 에어드레서
《 전국 곳곳에서 빈대가 창궐해 ‘빈데믹’(빈대와 팬데믹의 합성어)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빈대는 침대나 침구류, 의류 등에 붙어 서식하는 흡혈 해충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이차적 피부감염증 등을 유발한다. 질병관리청의 빈대 방제법에 따른 올바른 퇴치법은 50∼60도의 열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가정에서는 오염된 의류나 침구를 건조기에서 30분 이상 돌리면 쉽게 빈대를 처리할 수 있다.
직물류 관리가 관건, 입었던 옷과 침구류… 고온으로 살균 세탁해야
전진모 세스코 과학연구소 서비스연구실장
BESPOKE 의류케어 가전 활용법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살균’ 코스는 빈대 퇴치에 유용하다. 제품 내부 온도가 최고 약 70도까지 올라가고, 50도 이상으로 25분 이상 유지되어 빈대 방제에 활용할 수 있다. 물세탁이 가능한 내의류와 침구류는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의 ‘살균세탁’ 코스로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70도 이상의 고온으로 40분 이상 유지되는 비스포크 그랑데 건조기 AI의 ‘살균건조’ 코스로 틈틈이 고열을 쬐여주면 찾기 어려운 빈대 제거에 도움을 준다.
살충제 저항성 있는 국내 유입 빈대, 고온으로 의류 관리하는 물리적 방제 필요
김주현 서울대 의대 열대의학교실 교수
흡혈곤충의 생리적 특성 등을 연구하고 있는 김 교수는 ‘국내에서 확인된 빈대는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 사용 기준의 최소 1000배를 뿌려도 죽지 않을 만큼 저항성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연구팀에서도 빈대 살충 효율이 높은 몇 가지 약제를 발굴하고 있지만, 살충제를 이용한 화학적 방제는 전문가가 용법과 용량을 지켜 올바른 방식으로 사용해야 안전하다. 개인이 방제할 때에는 물리적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김 교수는 “보다 확실하게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후에는 의류를 고온 세탁하고, 자주 세탁하기가 어렵다면 고온의 스팀이 일정 시간 이상 유지되는 의류청정기를 활용하여 빈대의 유입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고 추천한다.
BESPOKE 에어드레서 활용법
비스포크 에어드레서는 외부와 접촉이 많지만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겉옷을 강력하게 살균해 주는 ‘살균’ 코스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위에서 강력한 ‘듀얼 에어워시’ 바람으로 의류 안팎을 촘촘하게 케어하며, 아래에서는 ‘듀얼 제트스팀’으로 탈취와 살균까지 해준다.
습도가 매우 중요한 생존 요소… 고온의 살균 건조로 수분 빼앗아 박멸 가능
양영철 한국유용곤충연구소 대표이사·을지대 보건환경안전학과 교수
BESPOKE 그랑데 AI 활용법
건조기 사용이 잦아지면 열교환기에 먼지가 쌓일 수 있어 주기적인 세척 관리가 필수다. 그랑데 건조기 AI는 직접 청소할 수 있는 ‘직접관리형 열교환기’를 탑재했다. 청결도를 눈으로 확인하고 청소할 수 있어 악취, 세균, 곰팡이 등 위생 문제 걱정을 덜어준다.
빈대의 흡혈로 인한 직접적인 불편함은 물론이고 빈대포비아와 같은 공포심으로 인한 스트레스까지 예방하기 위해 강력한 고온 살균 기능을 갖춘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와 그랑데 AI를 적극 활용해 보자.
※ 빈대의 특성 및 관리법 | 질병관리청, 빈대 정보집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 살균코스 | ‘살균’ 코스 전체 행정 中 내부 온도 약 50℃ 이상으로 약 25분 이상 유지(60℃ 유지 시간 10분 이상, 최고 온도 70℃) ※ 듀얼에어워시의 ‘듀얼’ 의미는, 옷걸이와 제품 내부 최상단 두 곳에서 에어워시가 옷 안팎으로 토출된다는 의미임. 듀얼제트스팀의 ‘듀얼’ 의미는, 스팀이 나오는 토출구가 두 곳이라는 의미임. ※ 에어드레서의 탈취와 살균 기능 관련 상세 내용은 삼성닷컴 참조. [비스포크 그랑데 AI] ※ 살균세탁 | 전체 행정 中 세탁수 온도 약 70℃ 이상으로 약 30분 이상 유지(“살균세탁” 권장 사용량 9kg 범위 내 용량). ※ 마이크로 안심필터 사용 시 열교환기 청소 주기 300회당 1회 알람 (미사용 시 100회당 1회 알람). 마이크로 안심필터 사용 시 필터 청소 주기 25회당 1회 알람 기준으로 제품 내 부가기능에서 3차필터 알림 on 설정 필요 (초기 제품 구매 시 off 상태) ※ 세탁기 및 건조기의 살균 기능 관련 상세 내용은 삼성닷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