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며 추운 날씨가 이어진 29일 오전 경기 의왕시의 한 거리에 길고양이가 양지바른 곳에 앉아 졸고 있다. 2023.11.29/뉴스1
농림축산식품부는 길고양이의 복지를 개선하고, 길고양이와 관련한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길고양이 돌봄 지침(가이드라인)’ 및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침(가이드라인)’을 발표한다고 27일 밝혔다.
길고양이 돌봄 지침은 해외 논문 및 지침을 참고하고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길고양이 복지개선 협의체’를 통해 6개월간의 협의를 거쳐 제작됐다.
지침은 △길고양이 밥자리 선정 시 유의점 △올바른 먹이 주기 방법 △길고양이 돌봄과 중성화의 병행 필요성 △길고양이 돌봄과 관련한 갈등 상황 질의·답변 △겨울집 설치·운영 유의 사항 △길고양이 돌보미 건강관리 등 길고양이 돌봄에 대해 종합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이재식 동물복지환경정책관은 “길고양이와 사람이 평화롭게 공존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가 오랜 기간 머리를 맞대 논의한 만큼 돌봄 및 수술 지침(가이드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길고양이 돌봄 및 중성화 수술 가이드라인이 법적 준수사항은 아닌 길고양이 복지개선 및 관련 갈등 완화를 위해 제작된 권고사항”이라며 “내년에는 돌봄 지침(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 캠페인 등도 기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길고양이 돌봄 지침 및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침의 원본은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 ‘동물사랑배움터’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세종=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