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에스올로지 유하린 대표가 출간한 ‘MSO온톨로지’ 표지
MSO 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유하린 ㈜엠에스올로지 대표가 병원 경영 전문 서적인 MSO Ontology(온톨로지)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새로운 의료 시대에 필요한 MSO의 본질과 개념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MSO란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의 약자로 전체적인 병원 경영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유 대표는 10년 이상 병원 경영 환경 개선을 담당하며 병원의 개원 전 입지 선정부터 개원 후 직원, 고객 및 매출 관리, 병원의 수준을 한 단계 점프업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이 책에 집대성했다.
3장에서는 병원 운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직원 관리, 교육 매뉴얼, 통합 마케팅 그리고 매출 및 세무 전략 등에 대한 관리법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병원의 성장을 도울 8가지 차별화 전략에 대해 다루며, 5장에서는 실제 병원 운영 사례를 통해 성공과 실패 원인을 분석한다.
끝으로 부록 편에서는 ‘MSO’, ‘병원 매출’, ‘직원 관리’ 3개의 파트별로 관계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유 대표는 “과거에는 병원 운영을 위한 진료와 경영의 모든 기능이 병원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의료진이 진료를, 전문가가 경영을 뒷받침하면서 병원 운영이 체계적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를 통해 의사가 진정한 의료인으로서 진료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환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 또한 향상되고 있다”면서 “이 책이 개원을 준비하시는 원장님들과 이미 개원하신 원장님들의 병원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출판 소감을 전했다.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