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집 실내에서 어린 여성이 청소를 하고 있다. 둥근 식탁에는 찻주전자와 찻잔이 놓여 있고 한쪽 끝에 어린아이가 앉아 있다. 원하는 게 더 있는 건지 그릇을 다 비웠는데도 여전히 숟가락을 입에 물고 있다. 아마도 소녀는 아이도 돌봐야 하고 집안일도 해야 하는 상황인 듯하다. 그런데 서두르거나 바쁜 기색 없이 평화롭고 고요해 보인다.
‘어린 시골 하녀’(1882년·사진)는 카미유 피사로가 52세 때 그린 그림이다. 그는 1874년부터 여덟 번 열린 역사적인 인상주의 전시회에 다 참가한 열정적인 인상주의자였지만 50대에는 신인상파로 전환했다.
그림 속 배경은 파리 근교의 소도시 퐁투아즈 근처에 있던 그의 시골집이다. 소녀는 이 집 하녀로 아침 식사 후 집 안을 청소하고 있다. 식탁에 앉은 아이는 화가의 넷째 아들 뤼도비크로돌프다. 당시 네 살이었다. 왼쪽 벽에는 피사로가 1881년에 그린 파스텔화와 비단에 그린 일본화가 걸려 있어 당시 중산층 가정에 불었던 일본 문화의 인기를 보여준다.
해도 티 나지 않지만 안 하면 바로 티 나는 게 가사 노동이다. 누군가의 노동과 수고가 있어야 쾌적한 가정생활이 유지된다. 인성 좋기로 소문났던 피사로는 아마도 이 시골 소녀에게 동정심과 감사함을 느꼈던 것 같다. 그녀가 맡은 육아와 가사를 하찮게 여기지도 미화하지도 않고 담담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내고 있으니 말이다.
이은화 미술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