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은퇴설계금융서비스 부문 하나 연금닥터
하나은행은 2022년 10월 업계 최초로 퇴직 연금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손님이 평생 믿고 맡길 수 있는 세심하고 종합적인 연금 관리’라는 퇴직 연금 사업의 가치와 철학을 다양한 광고 및 매체에 담아 근로자는 물론 국민들이 퇴직 연금을 쉽게 이해하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은 지난 5년간 은행권에서 가장 빠른 퇴직 연금 적립금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해 금융권에서 가장 많은 적립금 성장을 보여주며 연금 시장의 성장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1Q’로 IRP/DC 자산에 대한 연금 자산 진단과 맞춤 처방을 제공한다. 고객은 자기 주도적으로 퇴직 연금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퇴직 연금 가입자는 연금 자산에 대해서 동일 연령대 비교, 거래 형태, 적립금 특성, 연령 맞춤 처방을 제공받는다. 온라인 챗봇 상담이나 이메일·전화 상담 예약도 가능하다.
한편 하나은행은 연금 관리 및 금융 상품 상담에 특화된 전문가 조직을 구성했다. 기업체 VIP 등 대면 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찾아가는 컨설팅’을 제공한다. 전국 597개 영업점 PB와 퇴직연금 전담 직원이 고객에게 포트폴리오 추천 및 상품 변경을 지원한다.
또 옴니채널, ETF·채권 직접 편입, 연금 더드림 라운지, AI 연금투자솔루션 등 퇴직 연금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