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수
반지수 일러스트레이터·‘반지수의 책그림’ 저자
최근 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신간을 내며 북 토크를 하던 도중 이런 질문 겸 감사 인사를 받았다. ‘중학교 도서관 사서입니다. 먼저 반지수 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요즘 아이들이 정말 책을 읽지 않습니다. 글로 된 책은 더욱 읽기 힘들어합니다. 코로나와 쇼트폼 시대 이후 더욱 심해진 것 같아요. 그런데, 반지수 님이 표지를 그린 책은 눈이 가서 그런지 아이들이 관심을 많이 가집니다. 책을 많이 보지 않던 아이들도 시리즈처럼 책을 읽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아이들이 볼 만한 책을 쓰실 계획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나는 몇몇 베스트셀러의 표지를 그려 ‘책 표지 작가’로 이름을 알렸다. 특히 근 몇 년 사이 서점가에서 보이는 ‘∼∼상점’ 같은 특정 공간 주제 소설의 표지를 많이 그렸는데 요새 이런 비슷한 소설이 계속 나오는 데 대해 비판이 나온다고 들었다. 하나가 잘 팔리니까 콘셉트를 우후죽순 복사해 내는 것 아니냐, 적당히 했으면 좋겠다 등.
표지를 그리는 삽화가로서 비슷한 소설이 계속 나오는 것은 진작에 눈치챘다. 처음 몇 번은 그러려니 했다. 하지만 내가 다 작업할 수도 없을 만큼 제안이 쏟아지고 그중 다수가 비슷한 책인 것을 보며 나 역시 부정적인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 책 표지처럼 그려 주세요’라는 노골적인 제안을 받을 때도 있었다. 나에겐 ‘소중한 밥줄’이었지만, 독자 입장에서 새로운 책을 더 많이 보고 싶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도 들었다.
생각을 바꿔야겠다. 비슷비슷한 책이면 좀 어떤가. 나도 어릴 때는 나만의 시각이 없어 일단 남들이 보는 책, 우후죽순 유행하는 책을 보다가 점점 내 취향을 알아가며 책에 빠진 책순이가 된 것을. 어른이 되어 책을 오래 놓기도 했지만, 책 표지 작업을 하며 원고를 읽다가 다시 요즘 독서 삼매경이 되었다. 어딘가에선 아이들이 나의 삽화 덕에 점점 책과 친해지고 있다니. 도서관 현장의 사서 선생님 말씀을 여기저기 자랑하고 싶어졌다.
반지수 일러스트레이터·‘반지수의 책그림’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