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조국 “尹, 음주자제-극우 유튜브 시청중단”…10가지 사항 요구

입력 | 2024-04-22 09:31:00

ⓒ뉴시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2일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을 앞두고 음주 자제 등 윤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10가지 사항을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이 4월 총선에서 확인된 민심에 따라 실천해야 하는 최소 10가지 사항”이라는 제목의 글을 적었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8개 법안 재발의 시 수용 : 김건희특별법, 이태원특별법, 노란봉투법, 양곡관리법, 간호법, 방송3법 등”을 시작으로 “채 해병 특검법 본회의 통과 시 수용, 민생회복 및 과학 기술 예산 복구를 위한 추경 편성 동의” 등의 내용을 나열했다.

이어 조 대표는 야당에 대한 표적 수사 중단, 비판 언론에 대한 억압 중단 및 2022년 4월 22일 여야가 합의 서명한 ‘수사와 기소 분리’ 및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실천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2021년 12월 26일 김건희 씨가 대국민 사과하며 공언한 약속 실천 : ‘국민의 눈높이에 어긋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겠습니다. 그리고 남편이 대통령이 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습니다’”고도 덧붙였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의 음주 자제, 윤 대통령 및 김건희 씨의 천공 등 무속인, 극우 유튜버의 유튜브 방송 시청 중단”이라고도 썼다. 마지막으로 조 대표는 김건희 여사에 관해 “용산 대통령실 안에 포진한 극우 성향 인사 및 김건희 씨 인맥 정리”라고도 강조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