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입력 | 2024-05-02 16:45:00



폴리코사놀-사탕수수 왁스 알코올이 혈압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기능성 원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심뇌혈관질환 발생 통계’에 따르면 10년 새 국내 심근경색증 발생 건수는 54.5%, 뇌졸중은 약 9.5% 증가했다.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나, 뇌로 가는 혈관들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진행되는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을 심뇌혈관질환이라고 부른다. 심뇌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이자 돌연사의 주범으로 꼽힌다.

독일 함부르크대학교 연구팀이 34개국 150여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심뇌혈관질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끼치는 위험 요인은 고혈압과 고지혈증(non-HDL 콜레스테롤)이다. 평소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해야 하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 왁스 알코올은 혈압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 부분의 왁스층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 및 정제해 만들어진다.

해당 원료는 30개국에서 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류로 등록돼 처방과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식약처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됐다. 다른 원료와 혼합하지 않은 단일 원료로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 2중 기능성을 인정 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로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지희수 기자 heesuj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