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이 우리의 생활을 개선시킨 것으로 여겨지지만 실제 가사노동에 투입되는 시간은 크게 줄어들지 않았다.
실제로 지난 20년간 감소한 가사노동 시간은 하루 단 10분에 불과하다. 세탁할 때마다 적정 세제량과 빨랫감의 오염도를 가늠하고,
바닥재에 맞춰 흡입력을 조절해 가며 청소기를 돌리는 등 가전 기술이 정교해지면서 사용자의 의사 결정 시간은 오히려 늘어나기도 한다.》
삼성전자가 제안하는 인공지능(AI) 생태계 ‘AI 라이프’는 이러한 고민의 시간을 아껴준다. 내 손안의 모바일 기기와 집 안의 가전들이 연결되어 알아서 집안일을 끝내 주고, 내 손이 닿지 않아도 내 집은 깨끗해지고 쾌적해지는 등 가사노동에 들이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주기 때문이다. 고도화된 AI를 탑재한 가전과 TV,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이를 하나로 연결해 맞춤 루틴으로 실행하는 스마트싱스 플랫폼까지 갖춘 삼성전자이기에 가능한 변화다.
집안일에 들이는 시간, 고민은 줄이고
가족과 함께하는 순간에 집중할 수 있는 AI 라이프
최근 결혼하며 AI가 탑재된 삼성 신혼가전을 마련한 김성미 씨(30)는 집안일에 서툴러도, 맞벌이로 부부가 늦게 퇴근해도 살림 걱정이 없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 부부가 출근하면 비스포크 AI 스팀이 집 안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퇴근 시간에 맞춰 비스포크 AI 콤보가 세탁부터 건조까지 알아서 해주니 서툰 가사일에 시간을 쓸 필요가 없다”고 칭찬했다. 덕분에 생긴 여유로운 저녁 시간과 주말에는 부부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하며 시간을 보낸다.
우리의 삶 속 깊숙이 들어온
삼성 AI로 경험하는 여유로운 일상
삼성 AI는 여가 시간에도 집에서 퍼스널 트레이닝(PT)을 받는 것처럼 전문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TV로 홈트레이닝 영상을 보며 운동할 때 워치로 측정한 심박수, 소모 칼로리 등을 실시간으로 TV 화면에서 보여줘 운동 효율을 높여준다.
영업 종료 후에는 믿을 수 있는 삼성만의 보안 시스템으로 매장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매장의 문이 열리거나 이상 동작이 감지되면 위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홈 카메라로 매장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함께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내는 초연결,
오직 삼성이기에 가능한 AI 생태계
삼성 AI 라이프로 누릴 수 있는 장점들은 여러 제품을 함께 활용할 때 더 커진다. 스마트싱스 맞춤 설정으로 서로 연결된 가전들이 유기적으로 작동되는 AI 라이프만의 방식이 가사노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AI 라이프는 오직 삼성전자에서만 누릴 수 있다. 가전, TV, 모바일 등 전 품목을 아우르는 제품 라인업은 물론이고 이들을 하나로 연결해 맞춤 루틴을 실행해 주는 ‘스마트싱스’ 플랫폼까지 모두 갖춘 AI 리더십으로 꿈꾸던 일상을 현실로 만들어 준다.
삼성전자는 AI가 익숙하지 않던 시절부터 가전에 AI 기술을 접목하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오며 AI 라이프의 초석을 다졌다. 그 결과 AI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국표준협회로부터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AI+ 인증 및 AI 신뢰성 인증 △세계 최초 AI 경영 시스템 인증을 받고, 글로벌 안전과학회사 UL솔루션스로부터 △세계 최초 AI 검증 및 최고 보안 등급을 획득했다.
또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구현하기 위해 2014년 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를 인수했다. 스마트싱스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0여 개의 파트너사, 3000여 종의 제품과 연결되어 있고, 2억9000만 명이 사용할 정도로 영향력이 커졌다.
최근엔 세계 최초의 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를 선보이며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새롭게 바꾸었다. 이제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 접속할 필요 없이 AI로 빠르고 편리하게 소통하며 언어의 장벽을 넘어 새로운 모바일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강력한 보안을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 ‘삼성 녹스(Knox)’까지 탑재해 개인 보안 이슈에 신경 쓰던 시간에서도 해방되었다.
AI 라이프에서는 새 제품에 익숙해져야 했던 적응의 시간도 필요 없다. 삼성의 AI 디바이스들은 소비자의 데이터를 학습해 AI 기능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준다. 제품을 오래 사용할수록 쌓이는 데이터는 사용자의 생활과 패턴에 맞춰 주며 한층 더 정교해진다.
지금까지의 가전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시하는 데 급급했다. 하지만 삼성 AI는 다르다. 삼성 AI 라이프가 탄생시킨 세상 편한 시간은 나와 소중한 이들에게 함께하는 여유를 선물하고 삶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