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ining] 대상㈜ 청정원
대상㈜ 청정원이 2021년 선보인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은 씨간장을 넣어 숙성한 프리미엄 간장이다.
씨간장이란 간장 중에서 가장 맛이 좋은 간장을 골라 오랫동안 보존한 것으로 간장 맛의 씨가 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우리 선조들은 맛이 뛰어난 씨간장을 잘 보관해 뒀다가 매년 새로 담그는 햇간장에 조금씩 첨가하는 ‘덧장’을 통해 오랜 시간 균일한 맛과 풍미를 유지해왔다. 숙성된 씨간장은 짠맛이 순화돼 부드러운 단맛과 풍부한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 청정원은 전통 장류 시장에서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프리미엄 양조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청정원의 대표 간장인 ‘햇살담은 양조간장’에 ‘씨간장 숙성 공법’을 적용해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을 만들었다. 씨간장 숙성 공법은 햇간장에 씨간장을 더하는 덧장 방식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것으로 숙성 시 씨간장을 사용해 깊고 부드러운 풍미를 극대화했다.
임영웅은 지난해 청정원 햇살담은의 정성과 진심을 전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인간햇살’로 활약했다. 청정원 공식 인스타그램 ‘정원이의 비밀정원’ ‘청정원 라이프’를 통해 매월 임영웅이 전하는 ‘진심 메시지’ 발행, CGV 스크린X 광고 진행, 미니 등신대 형태의 임영웅 포토 카드가 들어 있는 기획세트 판매 등 다양한 햇살담은 캠페인을 전개하며 소비자와 활발한 소통을 진행했다.
2024년 1분기 햇살담은 간장 판매액은 모델 기용 전인 2022년 동기와 비교해 약 16% 상승했다. 대상은 햇살담은의 브랜드 정체성 ‘진심’을 가장 잘 전달하는 임영웅과 또 한 번 인연을 맺고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먼저 작년 하반기 선보인 ‘간장의 레벨업’에 이어 ‘진심 하나로 맛의 레벨업’이라는 핵심 메시지를 앞세운 신규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청정원만의 노하우가 집약된 최적의 배합·제조 기술에 진심까지 담아 만든 청정원 햇살담은 간장으로 요리의 맛을 레벨업시킬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또 두 번 달여 더 진한 진간장,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조선간장, 국간장, 조림간장 등 햇살담은 대표 제품에 임영웅의 사진을 적용한 ‘햇살담은 영웅라벨’ 패키지도 첫선을 보인다. 라벨에는 ‘레벨업’ 포즈를 취한 임영웅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 밖에도 전국의 대형 마트, 슈퍼 등에서 햇살담은 영웅라벨이 적용된 제품과 신규 포스터, 등신대 등을 비치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대상은 햇살담은 간장 전 제품에 발효 원리 양조 및 자연 숙성을 적용하고 있다. 1997년 6월 ‘햇살담은 간장’ 브랜드 론칭과 함께 조림간장이라는 새로운 용도형 제품 ‘햇살담은 조림간장’을 내놓으며 간장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후 현재까지 발효 장류 대표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요리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 용도형·편의형 간장 등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제품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