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랑TV’ 캡처
여주엽 ‘올블랑’ 대표
그러나 바쁜 현대인에게 규칙적인 운동이란 물리적, 공간적 그리고 시간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직장이나 학교에서도 쉬는 시간에 무리 없이 진행 가능한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이때 중요하게 언급되는 운동이 바로 스쾃과 플랭크다. 둘 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행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짧은 시간에 전신 근육을 자극할 수 있는 고강도 운동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코어 운동으로 알려진 플랭크 또한 전신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맨몸 운동이다. 바닥에서 플랭크를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도 걱정할 것 없다. 벽 혹은 책상에 팔을 대고도 수행 가능해 공간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다.
플랭크는 기본적으로 복부에 위치한 복직근과 복횡근을 자극하여 복부를 평평하게 만들고 내장지방을 줄여줌은 물론이고, 척추기립근을 강화하고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이에 추가적으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어깨와 팔 가슴,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므로 훌륭한 전신 근력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위 두 가지 운동을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수행해주면 도파민이 생성되는 원인을 규칙적인 운동으로 변형함으로써 기존의 유해한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강도 운동의 특성상 부수적으로 스트레스 완화와 집중력 향상이라는 이점도 동반한다. 매일 적더라도 일정 시간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오늘은 플랭크와 스쾃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20분 운동 루틴을 가져왔다. 수행 시간과 자세를 지속적으로 변형하여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근육에 자극을 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오늘 운동을 통해 ‘도파민 디톡스’로 스트레스에서 자유롭고 집중력 또한 향상되는 건강한 2024년 여름을 맞이하길 바란다.
여주엽 올블랑 대표는 2018년 스포츠 콘텐츠 유튜브 채널 ‘올블랑TV’를 개설해 근력 강화 등 각종 운동법을 무료로 소개하고 있다. 4월 기준 채널의 구독자 수는 237만 명이다.
※ 여주엽 대표의 ‘50분 매운맛 하체 폭파 홈트레이닝’(https://www.youtube.com/watch?v=lO7rjq-XRPw)
여주엽 ‘올블랑’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