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코인 사건 전문 변호사의 ‘코인투자 100문 100답’ [책의향기 온라인]

입력 | 2024-06-07 17:39:00

조성근 지음/416쪽·2만4000원/진서원




‘이혼 또는 상속할 때 코인도 자산에 포함될까?’ 저자는 최근에 맡은 민형사 소송들이 코인 사건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혼 소송 중에 주식을 팔아 코인으로 빼돌린 사건, 범죄 대가로 코인을 주고받은 사건, 리딩방 사기 사건 등등 코인은 이미 우리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대학 시절 블록체인 기술이 궁금해서 스터디를 만들고 코인투자를 시작했다. 변호사가 된 지금 어쩌다 보니 과거의 투자 경험을 본업에 쏟아붓는 중이다. 그가 만난 코인 피해자들은 수익률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투자에 뛰어들었다. 시중에 나온 코인 책도 일단 투자하면 수익을 얻는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세상에 사두기만 하면 돈 버는 게 있을까? 심지어 코인은 상승장에도 손실을 보는 사람이 대부분인데?.

이 책은 코인 투자를 시작하려는 초보자는 물론 화폐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려는 사람에게 기본기를 제공한다. 뉴스에서 자주 보이는 코인 이슈를 간파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상식을 제공하고 IT기술 중에서 꼭 알아야 할 건 무엇인지 정리해 놓았다. 이미 넘사벽이 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말고도 미래가 밝은 알트코인을 감별하는 법도 알려준다.

코인투자를 결심했다면 코인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은 저자가 현업에서 접한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코인 이슈 100개를 추렸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