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가 강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이번 주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보니 투자자들이 신중한 모습입니다. 10일(현지시간) 다우지수는 0.18%, S&P500 0.26%, 나스닥지수는 0.35% 상승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의 빅이벤트는 애플의 세계개발자회의(WWDC)였죠. 애플은 이 자리에서 ‘애플 인텔리전스’라고 부르는 자체 AI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아울러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Siri)를 통해 오픈AI의 챗GPT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거라고도 밝혔는데요. 예컨대 사용자가 쓴 글을 교정·요약해주고, 이미지와 이모티콘을 생성해주고, 사진 편집과 검색을 키워드 입력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통화 중 녹음이 가능해지고, 그 내용 요약 기능까지 제공해준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런 새로운 기능 대부분은 올해 말 제공될 예정입니다.
특히 애플은 개인정보보호를 강조했는데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대부분은 데이터센터가 아닌 아이폰 기기 내에서 수행되고요. 복잡한 일부 기능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트’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데이터 저장 없이 비공개적으로 실행된다고 설명합니다. 팀 쿡 애플 CEO는 사용자 개인 데이터가 기기를 떠나지 않고 AI를 훈련시킬 수 있다며 “애플만이 제공할 수 있는 AI”라고 강조했죠.
10일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애플파크에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의 모습. 팀 쿡 애플 CEO가 나와 새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AP 뉴시스
이날은 엔비디아 주식이 10대 1 액면분할 후 처음 거래된 날이기도 합니다. 액면분할이 주가에 호재가 될 거라는 기대가 그동안 컸는데요. 종가는 전 거래일보다 0.75% 오른 121.7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뜨거웠던 밈 주식 게임스톱 주가는 지난주 금요일 39% 하락한 데 이어, 이날도 12% 떨어졌습니다. 그동안 주가를 끌어올렸던 ‘대장 개미’ 키스 길이 7일 3년 만에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했죠. 하지만 새로운 내용이 나오지 않자 투자자들이 실망한 건데요. 밈 주식이 이렇게 무섭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By.딥다이브
*이 기사는 11일 발행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기사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경제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 기자 har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