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휴대성 키우고 칼로리 낮추고, 100년간 변신 거듭… 국가대표 홍삼으로 ‘우뚝’

입력 | 2024-06-21 03:00:00

[Food&Dining] KGC인삼공사 정관장





홍삼은 다양한 기능성으로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넘버원 건강기능식품 소재다.

인삼을 수증기로 쪄서 말리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사포닌, 홍삼다당체, 아미노당, 미네랄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작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수많은 홍삼 제품 중 KGC인삼공사 정관장의 제품명 ‘홍삼정’은 보통명사로 널리 쓰일 정도로 국가대표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1세대 홍삼정… 홍삼 100% 농축액, 정관장 대표 제품

1세대 정관장 홍삼정.

대한민국 최초의 홍삼 제품인 ‘정관장 홍삼정’은 정관장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홍삼을 100% 농축한 순수한 ‘홍삼 농축액’이다.

정관장 홍삼정은 2007년 1000억 원의 매출액을 돌파한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연 매출 3000억 원으로 급성장했다. 매년 100만 병 이상 판매되는 정관장 홍삼정은 20초에 1병이 판매돼 ‘20초 홍삼’이란 닉네임을 얻을 정도로 대중적 인기가 높다. 2009년부터 2023년까지 누적 판매 2210만 병을 기록한 홍삼정은 대한민국 전체 가구가 한 병씩 구매한 꼴인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2세대 홍삼정 에브리타임… 휴대성·섭취 편의성 더한 MZ세대의 잇템

2세대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정관장 제공

다양성과 삶의 개성이 더욱 중시되면서 홍삼정의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아졌다.

홍삼을 좀 더 쉽고 편하게 섭취하고 싶어 하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2012년 10월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이 출시됐다. 홍삼을 스틱형으로 선보인 건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이 최초다.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섭취 편의성과 활동성에 중점을 둬 MZ세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다.

정관장은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라인업을 다양화하며 세분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프리미엄 라인으로 6년근 홍삼 중 고급 홍삼인 지삼이 함유된 ‘홍삼정 에브리타임 리미티드’와 정관장 6년근 홍삼에 글루콘산아연, 치커리추출물 등의 부원료를 더한 앰풀 타입 ‘홍삼정 에브리타임샷’도 출시했다.



3세대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 제로 칼로리로 다이어터들의 필수 건강템

3세대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 정관장 제공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구강 용해 필름(ODF)에 정관장의 기술로 홍삼 농축액을 압축시킨 필름형 제품이다. 언제 어디서나 하루 한 장으로 홍삼의 기능 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해 휴대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1일 섭취량당 열량이 0㎉로 다이어터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의 열량 자체도 부담이 될 수 있어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초경량 개별 포장으로 지갑 및 포켓에 챙겨 휴대가 간편한 점도 장점이다. 여행이나 클라이밍·테니스 등 활동적인 운동 중에 피로가 쌓이거나 빠른 홍삼 흡수가 필요할 때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100년 넘게 사랑받아 온 국민 건강 아이템 정관장 홍삼정의 변신은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맞춰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혜 기자 wisdom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