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부모-자녀 모두 만족하는 ‘체험형 금융 플랫폼’

입력 | 2024-06-27 03:00:00

[2024 국가서비스대상] 체험형 금융 플랫폼
㈜하나은행, 아이부자 ★★





㈜하나은행의 아이부자가 ‘2024 국가서비스대상’ 체험형 금융 플랫폼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2년 연속이다.

‘하나은행다운 ESG’로 시작한 아이부자 앱은 기존 성인 중심의 금융 서비스에서 벗어나 어린이·청소년이 어려서부터 주체적으로 용돈을 관리하고 올바른 금융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알파세대 체험형 금융 플랫폼이다. 알파세대인 자녀가 부모와 함께 스마트폰을 통해 주고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스스로 모으고, 쓰고, 불리고, 나누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즐겁게 올바른 금융 습관을 기르는 국내 최초 금융 페어런트 테크 서비스다.

자녀·부모 각 세대에 맞는 마케팅 활동과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 개선을 통해 지난 3월 가입자 140만을 넘어선 아이부자는 본인 명의 스마트폰만 있다면 가입이 가능하며 하나은행 계좌가 없고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부모의 동의 절차만 있으면 만 14세 미만의 자녀도 이용 가능하다.

이 서비스 중 자녀들에게 가장 큰 호응을 얻는 것은 ‘아이부자카드’ 와 ‘미션하기’다. 앱의 결제 전용 카드인 아이부자카드는 용돈 잔액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선불카드로 자녀 스스로 다양한 금융 경험을 통해 모은 용돈을 계획성 있게 소비하도록 도와준다. 미션하기는 아이부자 앱 내에서 용돈을 모으는 주요 활동으로 자녀가 미션을 신청하고 해당 미션이 완료됐을 때 부모가 승인하면 용돈을 받는 서비스다. 집안일 돕기, 공부하기, 습관 기르기, 튼튼한 몸 등으로 구성돼 있다. 어려서부터 땀과 돈의 가치를 경험을 통해 배우도록 하는 기획 의도가 담겨 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