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삼성, 英 AI스타트업 인수… 지식그래프 원천기술 확보

입력 | 2024-07-19 03:00:00

“나만의 기기 사용 경험 제공”





삼성전자는 16일(현지 시간)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인수 계약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인수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2017년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 3인이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사람이 지식을 기억하고 회상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데이터를 저장, 처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식 그래프는 관련된 정보를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주는 기술로 정교하고 개인화된 인공지능(AI)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데이터 처리 최적화와 고도의 추론이 가능한 지식 그래프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현재 유럽과 북미 지역의 금융, 제조,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 회사들과 협력 중이다.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와 여러 프로젝트를 함께 하며 다각도로 기술력을 검증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더욱 진화된 ‘개인화 지식 그래프’ 핵심 기술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개인화 지식 그래프 기술은 서비스와 앱별로 분산돼 있던 정보와 맥락을 연결해 마치 나만을 위한 기기를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사용하면 할수록 나를 더욱 잘 이해하는 기기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