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화인류학 강의(박한선 지음·해냄출판사)=10년째 서울대 인기 교양강의에 오른 ‘진화와 인간사회’를 강의하고 있는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가 썼다. 진화인류학의 기본 개념부터 유인원의 진화 과정, 이와 연동된 사회문화까지 다양한 측면을 조명한다. 1만9800원.
● 진리, 철학의 문을 여는 열쇠(체이스 렌 지음·서상복 옮김·연암서가)=진리의 본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평가한다. 진리에 대한 전통적 견해뿐 아니라 현대 분석철학의 진리 논쟁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2만 원.
● 최씨네 종말 탈출기(김은정 지음·북레시피)=지구 종말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모종의 지령을 수행해야 하는 최씨네 가족 이야기를 그린 코믹 장편 소설. 각자 아픈 사연과 설움을 안고 살아가는 인물들을 통해 참다운 가족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된다. 1만8000원.
● 불완전한 인간(마리아 마르티논 토레스 지음·김유경 옮김·현암사)=스페인 국립인류진화연구센터 소장이 인간의 불완전함을 탐구했다. 노화와 죽음, 질병 등 다른 포유류에 비해 유약한 인류의 불완전함이 사실 가장 매력적인 지점이라 말한다. 1만9000원.
● 날마다, 남한살이(한서희 지음·싱긋)=북한에서 인민보안성 협주단 배우로 살다 탈북해 2007년 한국에 정착한 방송인의 에세이다. 긴박했던 탈북 과정부터 서울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점까지 솔직하고 담담하게 풀어냈다. 1만2800원.
● 필터월드(카일 차이카 지음·김익성 옮김·미래의창)=구글 검색부터 페이스북 피드, 넷플릭스 추천 영화까지 알고리즘이 지배하는 세상에 우린 살고 있다. 미국 언론인인 저자는 알고리즘이 인간의 지각과 관심을 조종하는 행태를 추적했다. 2만1000원.
● 경제학자는 어떻게 인생의 답을 찾는가(카우식 바수 지음·최은아 옮김·인플루엔셜)=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지낸 경제학자가 일상에서 경제학과 게임이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여준다. 어려운 수식 대신 저자의 경험 등 생생한 예시가 담겼다. 1만8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