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8월은 여름 휴가철입니다. 이 시기에 해외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해외 여행을 갈 때 꼭 챙길 것 가운데 하나가 스마트폰, 블루투스 이어폰 등 스마트 기기의 전원입니다. 정보 검색과 시설 예약 확인, 요금 결제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여행 과정에서 스마트폰을 씁니다. 그래서 전원을 챙기지 않으면 불편을 넘어 여행 전체를 망치기도 합니다.
나라마다 플러그 모양과 규격이 다르니 주의해야 합니다 / 출처=IEC
플러그 여러 개를 모두 가진 제품. 우리가 유니버설 어댑터 혹은 멀티 어댑터로 부르는 제품을 쓰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하지만, 이 역시 만능은 아닙니다. 유니버설 어댑터를 쓸 때에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럴땐 이렇게. 해외 여행 시 꼭 필요하지만, 나라마다 다른 플러그의 규격과 모양을 보기 쉽게 정리합니다. 유니버설 어댑터를 잘 쓰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쓰는 플러그는 두 개, I I 모양으로 된 110V 플러그와 동그란 단자 두 개가 있는 220V 플러그입니다. 이 가운데 I I 모양으로 된 플러그는 ‘타입 A형 플러그’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쓰는 범용 규격입니다.
타입 A형 플러그 / 출처=IEC
타입 C형 플러그 / 출처=IEC
타입 D형 플러그 / 출처=IEC
타입 F형 플러그 / 출처=IEC
‘타입 F형 플러그’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익숙할 것입니다. 아파트나 멀티탭에 있는 플러그, 위아래로 접지 단자가 있는 플러그가 바로 타입 F형 플러그입니다. 덴마크와 아일랜드를 제외한 유럽 전역, 중앙아시아 전역, 러시아에서 타입 F형 플러그를 씁니다. 물론, 타입 F형 소켓에 타입 C형 플러그를 연결하는 것도 됩니다. 접지 단자 유무 외에는 규격이 같은 덕분입니다.
타입 G형 플러그 / 출처=IEC
그 밖에도 알파벳 순서대로 타입 H·I·J·K·L·M·N·O형 플러그가 있습니다. 이들 플러그는 특정 나라에서만 씁니다. 서로 호환되지 않거나, 임의로 접속해서 쓰면 위험합니다. 그러니 여행하려는 나라에서 어떤 소켓, 플러그를 쓰는지 미리 조사하고 거기에 맞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세계 주요 나라들이 쓰는 소켓의 모양 / 출처=IEC 홈페이지
유니버설 어댑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타입 A형과 B형, C형과 F형 플러그를 모두 지원합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더 많은 타입의 플러그를 가졌거나, USB 단자를 여러 개 내장한 것도 있습니다. 유니버설 어댑터 하나만 있으면 세계 주요 여행지 어디를 가든 손쉽게 플러그에 접속 가능합니다.
유니버설 어댑터를 쓸 때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전압을 바꾸는 변압 기능은 없습니다. 유니버설 어댑터는 대부분 250V 전압을 지원합니다. 이 경우, 우리나라처럼 220V 전압을 쓰는 곳에서는 무난히 사용 가능하지만, 일본처럼 100V 전압을 쓰는 곳에서는 원활히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을 갈 나라의 플러그 규격뿐만 아니라 전압까지 함께 조사한 후 유니버설 어댑터를 쓸지 결정해야 합니다.
유니버설 어댑터를 쓰면 편리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유니버설 어댑터 한 개에 너무 많은 플러그를 연결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멀티탭에 너무 많은 전자 제품을 연결하면 과부하가 걸리듯, 유니버설 어댑터에 너무 많은 전자 제품을 연결하면 과부하와 화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차주경 IT동아 기자 racingcar@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