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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니 민호가 출연하는 연극 티켓 1장 30만 원에 팝니다.’
28일 한 티켓 양도 플랫폼에서 이런 매도 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룹 샤이니 출신 가수 겸 배우 최민호가 출연하는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를 기다리며’의 표를 팔겠다는 것인데, 원래 티켓값이 6만6000원인 것을 감안하면 4배 이상의 가격을 부른 것. 실제 거래 가격은 보통 2배 정도에서 형성되고 있었다.
이런 ‘웃돈’까지 형성되는 것은 최민호가 이 연극을 통해 무대 연기에 첫 도전하기 때문. 좋아하는 스타를 가까운 거리에서 ‘직관’할 수 있는 기회를 잡으려 팬들이 몰리는 것이다.
TV와 스크린 등에서 활동하던 배우들이 기존 팬덤을 등에 업고 무대에 데뷔하거나 복귀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배우는 연기력을 직접 팬들에게 선보일 기회가 되고, 팬들은 스타의 숨결을 직접 느낄 수 있고, 제작자들은 흥행 확률을 높일 수 있어 3박자가 맞는다.
스타의 파워는 가난한 연극계에 돈이 돌게 하고 있다. 전도연이 27년 만에 복귀하는 연극으로 화제가 됐던 ‘벚꽃동산’은 이달 7일까지 한 달간 열린 총 30회 공연에 관객 약 4만 명이 몰려 연극으로서 이례적 성과를 냈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공연된 국내 연극 중 티켓판매액 1위에 오른 작품은 ‘셰익스피어 인 러브’였다. 배우 김유정, 정소민의 연극 데뷔작이자 김성철, 이상이 등 호화 캐스팅으로 이목을 모았던 연극이었다. 2위는 ‘오징어게임’의 박해수가 세계적인 스타가 된 뒤 무대로 돌아온 연극 ‘파우스트’였다.
공연제작사들은 제작비가 오르면서 장기 공연 또는 전석 매진으로 수지를 맞춰야 하는 상황이 되자 스타 캐스팅이 불가피한 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한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타 장르 팬들이 유입되지 않는 이상 극장을 가득 메우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무대 데뷔작일 경우 팬덤 효과는 더 커지는 한편 배우의 출연료는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다”면서 “배우는 연기자로서의 전문적 이미지를 강화하고 초심을 되찾는 긍정적 인상을 줄 수 있어 윈윈”이라고 했다. 한 공연계 홍보담당자는 “주최 측이 10번 홍보하는 것보다 스타가 개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게시물 하나 올리는 것의 파급력이 훨씬 크다”고 했다.
관객들로서는 스타를 직접 볼 기회가 많아져 좋지만 문제는 오르는 티켓값이다. 지난해 공연한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VIP석이 11만 원으로 당시 연극 티켓 최고가를 경신했는데, 다음 달 개막하는 ‘엔젤스 인 아메리카’의 VIP석은 12만 원이다. 연극 티켓 최고가가 1년 만에 9%p 인상된 셈이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